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2.8초짜리 팝업창에도 집중력이 저하되는 우리는 잃어버린 집중력을 찾고 지켜나가야 한다.

도둑맞은 오늘을 되찾는 깨달음과 비법들로 나를 무장할 수 있다.

인생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는 한없이 많다.

우리는 나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지 않으면 한 번밖에 없는 오늘 하루를 누군가를 위해 계속 소비하게 된다.

우리는 왜 소중한 하루에 집중하지 못할까?

24시간에 집중하기 위한 이론,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방법(해야 하는 일과 안 해도 되는 일),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습관(늘 해오던 선택과 반대를 선택하라),

하버드대학교가 80년에 걸쳐 내놓은 인생의 답(인간관계)

선택에 시간이 빨라지면 집중할 시간도 늘어난다는 훗타 슈고 작가에 책을 통해 내게 힘이 되는 생각으로 주파수를 맞추자.

인상깊은구절

자신의 과거를 돌이켜 생각해 보자. 정보를 많이 모아서 위기를 완벽하게 피했는가? 집한 정보가 여러분의 인생을 크게 바꿔는가? p48

불안감은 '태핑(tapping)'으로 해소할 수 있다. 태핑이란 손가락 전체로 톡톡 두드리는 동작으로, 태핑을 하는 부위는 이마, 눈썹, 눈꼬리, 눈 밑, 턱, 쇄골도 상관없다. 최소 30초 정도 태핑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p74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는 몇 가지 중요한 원칙이 있다. 그것은 모두 분석이 아니라 용기에 관련된 것이다. 첫째, 과거가 아닌 미래를 택한다. 둘째, 문제가 아니라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 셋째, 획일적이 아닌 독자적인 것을 고른다. 넷째, 무난하고 쉬운 것이 아니라 변혁을 가져오는 것을 선택한다." p106~107

만족자들은 자신에게 명확한 기준이 있지만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고, 절대적인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부족한 것을 걱정하거나 부정적인 면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내린 판단의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면을 파악하고, 눈앞에 있는 것을 감사하게 받아들인다. p204

총평

검색보다는 실제로 해보는 사람이 되자.

정보를 최대한 모아서 자신의 인생을 최적화하고 싶다는 오류에 빠지지 말자.

검색이 덫에 걸린 우리의 집중력은 그렇게 흩트려진다.

스스로의 판단이나 행동이 정답인지 아닌지는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

노력한 만큼 반드시 보답이 돌아온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며 저당잡히지는 말자.

시카고대학교의 경제학자 스티븐 레빗은 동전 던지기로 결정해도 결과는 변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는 내놓았다.

사실 생각과 정보 수집량을 줄이면 행동력이 빨라지고 행복감이 높아져 일이나 일상생활이 여러모로 개선된다고 하니 '오늘 저녁 뭐 먹지?'라고 고민하는 시간보다 2~3가지 중 사다리 타기로 결정되면 그 결과에 수용하고 흐트러지는 집중력을 예방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경험을 즐기자.

인생은 검색을 많이 한다고 해서 성공하지 못한다. 내일 할 일보다 오늘 할 일에 집중하자.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오늘 하루뿐이다.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인정받기 위해 정보를 모아도 현실을 크게 변하지 않는다.

정보를 얼마나 모았는지가 아닌 지금 해야 할 일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미래가 달라진다.

가짜 뉴스, 유튜브, SNS 무작정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건 아닌지 멈추자.

진실과 거짓이 난무하는 세상 속에서 자극적인 내용들에 빠져 살다 보면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되어 의존도가 높아지고 이는 도박, 알코올, 약물에 의존할 때처럼 피해를 입고 나만의 시간을 빼앗길 수밖에 없다.

그리스 시대 한 사람이 일생 동안 얻는 정보를 우리는 하루 만에 얻는다고 하니 선택과 집중이 더 필요한 시대이다.

우리 뇌는 부정적인 정보에 먼저 반응하고, 우선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보니 아침부터 부정적인 가짜 뉴스나 정보를 차단하고 무작정 시간을 소비하지 말자. 그냥 보고 있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게시물들은 쉬고 있음이 아닌 부정적인 정보에 의존하는 원인이 되고 있음을 잊지 말고 끊자.

미래에 희망을 거는 일을 멈추고, 오늘 해야 할 한 가지 일을 정하고 집중해서 처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지금 느끼는 불안은 1년 후에 기억하지도 못한다.

불안한 것들과 걱정을 글로 적으면 냉정함을 되찾아 집중력이 높아진다.

즉, 걱정근심이 생긴다면 글로 쓰는 부정적인 감정은 눈 녹듯 순간 사라진다.

무작정 소비는 시간을 멈추고 더불어 머리로 생각하기 보다 몸을 움직이는 사람이 되자.

부정적인 사람과 보내는 시간이 길수록 그와 비슷한 생각을 하게 되니 멀리해야 집중력을 보존할 수 있다.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

긴급하고 중요한 일을 처리하기 바쁘고, 아무런 의미나 가치가 없는 일부터 시작하여 집중력을 소모하지 말자.

우리는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차곡차곡 경험으로 수행해 나가야 한다.

경험은 머리가 아닌 몸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인생에서 꼭 해야 하는데 할 시간이 없는 이유는 바로 의미 없는 일에 체력, 정신력을 이미 사용하여 정작 필요한 내 일에는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중요하지도 않은 일을 처리하면서 시간을 낭비한다면 실제로 낭비한 돈만이 아니라 그 시간에 일했다면 벌었을 돈도 손해를 본다는 것이 기회비용의 개념이다.

우리는 해야 할 일을 미룰수록 기회비용은 늘어나게 된다.

중요하지는 않지만 행복해지는 일이라면 얼마든지 집중력을 먼저 사용하는 사람이 되자.

의미 있는 일에 더 몰입하자. 내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에 집중력을 먼저 쏟아붓는 것이 좋다.

오늘도 딴생각에 빠져 사는 우리는 긍정적인 친구를 만나는 것이 필요하다.

싫어하는 상사 밑에서 일하는 직원은 좋아하는 상사 밑에서 일하는 직원에 비해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죽을 위험이 60퍼센트 높고, 사람들 간의 관계가 대체로 나쁜 회사에 다니는 직원들은 고혈압이나 높은 콜레스테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20퍼센트 증가한다고 한다.

즉, 행복과 건강을 높여주는 것은 집, 학력, 직업, 주위 환경, 연봉이나 노후자금 등이 아니라 질 좋은 인간관계다.

딴생각에 빠져 오지 않은 미래에 저당 잡히지 말고, 딴생각에 빠져 바꾸지 못하는 과거에 후회하지 말자.

긍정적으로 살며 내가 하는 일이 의미 있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며 인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강탈당한 나의 집중력을 되찾는 법을 소개하고 있는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홍수 같은 수많은 정보와 혼란 속에서 사는 우리에게 낭비되고 있는 인생을 되돌아보게 하는 귀중한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잃어버린 집중력을 되찾게 된다면 인생을 2배 이상으로 살아갈 수 있다.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하루 24시간 시간이지만 공평하지 않다.

공평하지 않기에 우리는 낭비되는 집중력 확보해야 한다.

무언가에 쫓기듯이 살아가는 사람의 인생은 아주 짧다고 세네카는 말하고 있다.

소중한 시간을 방해하는 것들이 너무 많기에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을 통해 하루하루를 잘 보내보자.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호손 실험 p156

하버드 대학교 엘튼 메이요 '호손 실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찾으려고 다양한 실험을 반복한 끝에 생산성을 향상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근로시간이나 휴게 시간, 급여나 물리적 노동이 환경이 아니라 인간관계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만큼, 회사 동료 관계가 중요하다.

동료 사이의 넘지 말아야 할 선을 지키며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살아가는 지혜도 필요하다.

좋은 열매를 맺기 위해 가지를 솎아 주는 진정 작업처럼 우리 인간관계에도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긍정적인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을 늘리고 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는 끊어내기를 해야 한다.

사소한 것이라도 격려해 주는 작은 습관으로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해야겠다.

인간관계로 힘들다면 일단 그 자리에서 벗어나서 환기하고, 앉아 있으면 부정적인 생각들은 꼬리를 문다고 하니 다리를 흔들어(산책) 주면서 정신을 함께 흔들어주어야겠다.

최근 '마음 헤아리기'를 실천하여 마음 챙김도 함께 해야겠다.

생산성을 늘리고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빼앗아가는 '뱀파이어'를 끊고,

나를 즐겁게 하고 힘이 나게 하는 사람과 있는 시간을 두 배 늘려야겠다.


'밀리언서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