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의심을 극복하고 만족스럽고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 내면의 힘을 깨우는 과정을
≪그레이트 마인드셋≫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가능성을 제한하는 믿음 또는 습관을 타파하자.
용기 있고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해 배움을 즐기고,
모범생이 아닌 모험생으로 도전을 받아들이고,
위대함의 목표를 정해 내 삶과 공유하고,
혼자가 아니라 함께 갈 수 있도록 도움을 받거나 재능기부를 실천하자,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의식(남 탓, 난 안돼)을 깨트리자.
부정적인 자의식을 해체하여 두려움과 의심을 이겨내고, 오랫동안 붙잡히지 않았던 꿈과 목표를 향해 한걸음 나아가자. 골프에는 '가장 중요한 샷은 다음 샷'이라는 유명한 말처럼 다음을 위해 노력하자.
아무리 놀라운 재능을 가졌어도 자신을 믿지 못하면 소용없다.
위대함은 결코 우연히 일어나지 않는다.
조던 피터슨은 부모들에게 아이들의 삶을 너무 쉽게 만들면 회복력을 기를 수 없다고 경고한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편안한 일만 찾고 도전적인 일 없이는 성장할 수 없다.
회복탄력성과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장착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금 깨닫게 한다.
실패는 우리 삶의 필수적인 존재이며 더 노력하라고 동기부여해 주는 선물이기도 하다.
그러니 자기를 비판하거나 한계를 긋거나 의심하는 행동은 이제 멈추자. 자기 의심은 꿈을 죽인다.
우리는 두려움을 무서워하지만 정면으로 쳐다봐야 한다.
두려움의 대상에 노출될수록 그것을 덜 두려워하게 되기 때문이다.
성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가 특정한 결과에 달려 있다는 생각을 버리면
우리는 실패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고 앞으로 배우고 나아가 위대해질 수 있다.
넘어졌다면 일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 번에 한 걸음씩.
할 수 있을 때까지 그런척 해보자. 가지고 있던 인식의 틀을 변화시켜보자. 기존에서 다르게 생각해 보자.
해결 가능한 답을 구하는 질문을 내게 하자.
타인의 시선보다 실패하여 비판받을 생각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에게 집중하자.
부정적인 생각은 멈추고 즐거웠던 기억을 적립해두고 매일 꺼내서 강화시키자.
남과 비교하지 말고 과거의 나와 비교하자.
우리는 자신에게 최고의 코치가 되거나 최악의 비판자가 될 수 있다. 당신은 어떤 코치가 되고 싶은가?
두려움을 극복하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며 승리하자.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30분 동안 좋아하는 활동이나 보상을 주자.
1퍼센트만 잘해보자. 대화할 때 상대방과 1퍼센트 더 눈 맞추고 들으라고 노력하자.
일상에서 매번 1퍼센트만 더 잘하고자 노력하자. 완벽주의보다는 실행하는 것에 중점을 두 자.
실행하는 것이 완벽한 것보다 낫다.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고 할 수 있는 일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