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추월자 - 경쟁 없이 빠르게 팔리는 패스트 마케팅 7단계 공략집
문민석 지음 / 라이온북스 / 2023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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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았던 점

"창업의 90%는 마케팅이다"

남들과 똑같은 마케팅으로는 살아남지 못한다.

≪마케팅 추월자≫ 문민석 저자는 '패스트 마케팅'으로 지식과 재능을 돈으로 변환시키라고 말하고 있다.

소책자 만드는 법,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마케팅, 네이버 카페 전략 등

이런저런 마케팅 방법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자신이 해왔던 경험과 할 수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왜 먼저 읽고 실행하라고 말하는지 공감이 간다.

패스트 마케팅 핵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먼저 주고 고객이 여러분을 찾고 모여들게 만드는 것"

인지 - 흥미 - 욕망 - 구매로 이루어진 4단계를 읽으면서 이미 시도하고 있는 블로그 이웃님이 생각났다.

≪마케팅 추월자≫에서는 상위 20%가 아닌 하위 80%를 내 팬으로 만들라고 역설적으로 말하며

공략하고 있다.

사업의 제1원칙, 곧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무료로 준다.

인상깊은구절

책을 읽고 또 책을 구매해서 매일 하루 1권의 독서를 했습니다. 꾸준한 독서와 동시에 전문 강사의 고액 강의를 들으며 저만의 '타이탄의 도구'들을 하나씩 모아갔고, 그렇게 얻은 지식을 제 블로그에 적용해서 조금씩 수익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p5

내가 남들보다 꼭 잘하는 것이 아니어도 좋다. 현재 남들보다 못해도 관심 있는 분야나 배우고 싶은 분야도 꾸준히 배울 의지만 있다면 충분하다. 어떤 분야라도 미리 팔아보기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이 꼭 성공한 사람일 필요는 없다. 지금은 지식의 초보가 지식의 왕초보에게 알려주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p55

특정 영역에서 리더로 알려지고 싶다면 경쟁자보다 먼저 자신만의 책을 만들면 된다. 전문가이기 때문에 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가 되기 위해 책을 쓰는 것이다. p84

벤치마킹 전략은 경쟁 블로그 5개를 찾고 각 블로그에서 조회 수가 높은 글 5개를 먼저 찾는다. 각 블로그당 5개의 인기 글을 찾으면 최소 25일 동안 여러분은 어떤 포스팅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일이 사라진다. p205

총평

마케팅을 하기 위해 가져야 하는 태도는?

일단 알았으면 시도(작게) 해라.

창업이나 사업에 대해 고민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가설을 세우고 작게 검증을 시도해 보고 성공한 것이 있다면 확장해 가며 리스크를 줄어야 한다.

많이 시도할수록 성공한 확률은 올라간다.

'미리 팔아보기' 과정을 통해 검증해 보자.

기버, 고객에게 도움을 준다는 생각이 우선되어야 한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

≪설득의 심리학≫에서 "호혜성의 법칙에 따르면, 인간은 누군가로부터 호의를 받으면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갚고자 하는 빚진 감정을 느낀다."고 한다.

즉, 사람은 누구나 무언가를 받으면 다시 돌려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는 것이다.

실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야 하는 이유다.

벤치마킹을 최대한 함으로써 시행착오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자.

경쟁 업체 1~5위를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타깃을 좁혀야 한다.

"타깃을 좁히면 좁힐수록 타깃은 넓어진다"라는 마케팅이 역설을 기억하자.

연결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페이스북에서 블로그로,

블로그에서 유튜브로,

유튜브에서 인스타로,

인스타에서 네이버 카페로 모든 콘텐츠를 엮고 다양한 방식으로 노출시켜 자동화로 구축해야 한다.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고 고객을 확보하는 부분이 신선했다.

팔로워나 구독자 1만 명보다 1천 명에 주목(DB 1,000개)하고 관리해야 한다.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가설-검증-확장 과정을 반복하는 꾸준함이 무기다.

블로그 1일 1포보다 돈과 연결되게 하라. 그것이 바로 마케팅 추월자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블로그 저품질을 탈출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로직 변화에 따른 핵심 공식 등

블로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행할 수 있게끔 작게 나눠서 설명하고 있다.

읽자마자 실행할 수 있겠다는 동기부여가 된다.

상위에 노출하고 싶다면 상위 노출 블로그를 먼저 연구하고 내게 적용해야 한다.

인플루언서 도전하는 부분도 핵심 부분을 잘 알려주고 있어

여러 개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동영상 보는 것보다 ≪마케팅 추월자≫ 한 권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브랜딩 블로그를 원한다면 블로그 지수 상승보다 소통과 공감을 통해 진짜 '구독자'를 만들어야 한다.

키워드 세팅부터 yes 세트 + 스토리텔링까지 적용하여 실제 수익화를 이룬 마케팅 추월자 문민석 작가 덕분에,

나 역시도 고민했었던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답답했는데 책을 읽고 해결 방법을 찾았다.

하면 된다가 아니라 '되면 한다'

저자는 ≪마케팅 추월자≫안 방법대로 해보니 가능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다.

지금 내가 하는 경험을 정리해서 보여주고 팬은 만들고 판매하라고.

'되면 한다'처럼 정말로 되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니 해봐라. 지금 당장! 목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돈을 벌고자 한다면 패스트 마케팅을 배워서 실천하자.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상호성의 법칙처럼 받고 싶으면 먼저 주는 사람이 되자(기버)

타인에게 호의를 받게 되면 나 또한 보답을 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이는 '상호성의 법칙'이다.

세상 살아가는데 공짜가 없듯이

'미리 팔아보기'를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문제를 해결해 줄 무언가를 건네자.

호의가 일방적인 사람이라면 멈추고,

내게 보답을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팬으로 만들자.

진실되게, 기브 앤 테이크, 지속적인 어필, 계속 좋은 이득을 가져다주는 마케팅을 하자.

세상은 받기만 원하는 사람과, 받으면 그때야 주는 사람이 많다.

부자는, 마케팅은 주면 줄수록 오히려 배가 돼서 돌아온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아는 자이다.

이에, 지금 내게 필요한 것은 도전하는 태도이다.

도전하는 사람 많이 변화를 맞기 때문이다.

기회 역시 변화에서 찾아온다.

change에서 g를 c로 바꾸면 기회 chance가 된다.

변화를 통해 기회를 얻자.


'라이온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서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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