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 아빠의 생각 - 삶이 막막할 때 꺼내 읽는 아버지의 인생 편지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짐승은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책을 남긴다'

≪일류 아빠의 생각≫은 아빠가 아들에게 보내는 삶의 통찰과 응원이 정성껏 담겨 있다.

둘째 아들이 '삶이 막막한 친구들에게 우리 아버지를 빌려 드린다'고 말하는 것처럼

아빠가 전하고 싶은 내용이 지금 자녀들뿐만 아니라 내게도 적용이 된다.

아빠가 되고 나니, 딸내미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많아진다.

책을 읽으라고 말하기보다는 아빠가 매일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책을 접하게 한다거나 많은 생각이 있지만 적어두지 않으면 보이는 대로 살게 되어 까먹게 되는데 ≪일류 아빠의 생각≫ 책 덕분에 딸내미에게 아빠의 가르침을 두고두고 상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자식에게 일류의 아빠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솔선수범해야 한다.

손재환 저자는 올바르게 가치를 가지고 실천하며 세금도 100% 납세한다.

아이들에게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끄럽지 않게 당당하게 살아온 아빠이기에 내용도 진국이다.

"시대는 바뀌어도 사람 사는 세상의 이치는 바뀌지 않는 것"처럼 아빠가 전하는 세상의 이치를 깨닫고

행복한 삶을 이어가기를 희망한다.

인상깊은구절

너도 힘들 때, 무언가 이루고 싶은 것이 생겼을 때, 구체적으로 한번 써보길 권한다. 목표가 정확해야 그것을 이룰 방법도 명확해지는 법이거든 p19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보다는, 잘하는 일을 하면서 그 일을 좋아하는 게 나은 것 같다" p73

내가 사람의 성향과 마음을 읽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대화와 관찰이다. 질문을 던졌을 때 되돌아오는 답변과 표정, 목소리 톤을 살피면서 마음을 알아가는 것이지. 나는 사람을 만나면, 긍정적인 사람인지 부정적인 사람인지부터 알아본다. p147

부자가 되는 법 / 첫 번째,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두 번째,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세 번째, 통찰력 기르기(명상, 독서) 네 번째, 은행에 자주 가기 다섯 번째, 자기 분야에서 최고 되기 p193~201

만족하는 마음은 적당히 채우는 데서도 오고, 발로 열심히 뛴 보상으로도 오니까. 이 두 가지를 종합하자면, 만족은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목표를 향해 두발로 달라가면서, 그때마다 주어지는 조건과 상황에 감사하는 것인 듯하다. p227

강사가 "열심'에 대해 설명했다. 그저 무작정 힘껏 하는 것이 아니고, 100% 완벽을 추구하는 거라고. 그 말을 듣고 정답이라고 생각했다. 열심은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완벽을 추구하는 마음이다. p239

총평

≪일류 아빠의 생각≫ 손재환 저자는 그저 나이만 많이 먹는 게 아니라 자기 삶을 책임질 줄 안다.

소신을 가지고 문제들을 현명하게 해결하는 모습이 책 속 여기저기에서 발견할 수 있다.

자기 역할 충실하고 감정을 절제할 줄 알고 꾸준한 연습과 경제적으로 독립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모험적으로 사는 저자 모습에서 멋진 아빠를 만나게 된다.

인생사 새옹지마

인생의 길흉화복은 항상 바뀐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지금 힘들더라도 버틸 수 있고 위기 속에 기회가 있음을 안다.

오히려 우리는 아프고 난 뒤에 더 성숙하게 되는 것 같다는 사색을 했다.

문제를 만나면 자연에서 힌트를 얻어 온 세상의 이치에서 해답을 찾아가는 모습에 반했다.

세상은 음과 양의 조화처럼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고 플러스가 있으면 주변에 마이너스가 존재한다.

여기서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매사에 긍정적인 마인드를 품고 사는 것이다.

운을 직접 만들어야 운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매일 아침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나아지고 있다'고 주문하는 것처럼 스스로 좋은 운을 만들자.

책을 읽는 내내 '우리 아빠'가 되어 좋은 말과 깨달음을 선사한다.

행복하고 즐겁게 인생을 살려면, 자기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사실을 몸소 깨닫고 전해주는 손재환 아빠가 참 좋다.

'명상'이 좋다는 사실을 저자도 적극 추천하고 있다.

'기버'가 인생을 풍요롭게 만든다는 사실도 전하고 있다.

'돈'에 대한 속성도 알려준다. 쓰레기(돈)을 관리하지 않고 그저 모아두기만 하면 심한 악취를 주위에 풍겨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처럼 가둬두기보다는 남과 세상을 위해 쓸모 있게 사용하고 관리하라고 말한다.

포기하지 않고 지금 주어진 형편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원하는 것을 이루고 큰 그릇의 사람으로 성장할 거라고!

어릴 적부터 장애를 가지고 수많은 차별과 멸시 이겨내기 위해 두 배 세배 열심히 살아온 아빠의 이야기이다 보니 결코 가볍게 들리지 않는다.

힘들다고 포기하지 않고 현재 자리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것이 '해답'이라고 믿고 그 방법으로 돈을 벌어왔고 지금은 우리나라 최고의 안경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

무엇이든 거저 주어지는 것은 없다는 말이 참 와닿는다.

내가 원하는 것 또는 이루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괴롭더라도 참고 거듭해보는 수밖에 없다.

계속하다 보면 요령이 생기고 내공이 된다.

멈추지 않고 계속 도전한다면 인생은 내게 선물을 줄 것이라는 확신이 생긴다.

많은 책들에서 말해주고 있는 진리를 경험을 통해 전달하고 있어 문장 하나하나가 생생하다.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또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만나는 사람을 바꾸라고 말한다.

즉, 운은 사람을 타고 온다.

어리석은 사람은 인연을 만나도 인연인 줄 모르고,

보통 사람은 인연인 줄 알아도 그것을 살리지 못하고,

현명한 사람은 옷자락만 스쳐도 인연을 살릴 줄 아는 것처럼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꾸준히 독서를 하며 글을 쓰고 실천하며 인연을 이쁘게 키워나가는 저자를 보며

좋은 습관은 내 운명을 바꿔 줄 수 있는 힘이라는 사실을 알게 한다.

자녀들에게 전하는 내용이 아니다. 내게도 또는 옆에 있는 친구에게도 전하는 일류 아빠의 생각이다.

같은 생각과 말을 들어도 받아들이는 것은 내 그릇에서 차이가 난다.

힘든 일도 극복하다 보면 해낼 수 있는 용량이 커지고 그릇이 커지는 것처럼,

끊임없이 도전하고 인생을 모험생으로 살아가야겠다.

손재환 저자가 전하는 아빠의 생각처럼,

나 또한 딸내미에게 아빠의 생각을 전할 수 있도록 모범이 되고 글을 적어 나가야겠다.

크게 와닿는 문구가 많고 사색에 많이 잠겼다.

내게 다른 아빠가 생긴 것처럼 기쁘기도 했고 받자마자 필사하며 다섯 번을 정독했다.

자녀에게 어떤 말을 전해줄까! 부모라면 어떻게 살아가야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낚시하는 방법을 어떻게 전달할까! 고민인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책이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꾸준히 하면 탁월해진다. p100

초등학교 2학년 때 속셈학원 원장은 우리에게 매일 30분씩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하면 20년 뒤에 달인이 된다고

수시로 전했지만 그때는 그게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게 바로 1만 시간이다.

꾸준히 하면 탁월해지고 그것이 남과 차별화된 무기가 된다는 사실을 딸내미에게 전해주고 싶다.

아빠는 이제 시작이지만 어릴 때부터 시작한다면...

잘하지 못해도 자기 분야에서 꾸준히 열심히 한다면 그것이 바로 재능이 된다.

성공에는 지름길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목표에 이르고 싶다면 보폭이 길든 짧든 포기하지 않고 멈추지 않고

꾸준히 계속 나아가는 방법밖에 없다.


'라온북'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읽고 작성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서평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