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1인 기업 - 1인 기업 도구마스터 책 먹는 여자의 비밀노트
최서연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질문을 가지고 책을 읽는다는 저자.

1. 내가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2. 작가가 나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3. 나는 무엇을 실천할 수 있을까?

책을 읽을 때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읽는 게 중요하다.

인상깊은 구절을 뽑아내고(?) 책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찾는 저자가 멋있고 공감이 간다.

항상 이 책에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중요하면서도 천천히 실천해 갈 수 있는 것을 찾기 때문에 저자가 질문을 가지고 책을 읽는다는 것이 크게 공감이 간다.

무엇보다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저자.

사람들이 알려달라고 물어보는 것이 생긴다면 그냥 알려주지 말고 그것을 단 1만원이라도 받아야 한다는 저자.

배움을 공유하고, 자신이 좋아하거나 자신 있는 것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을 전하고 있다.

실천력과 꾸준함은 기본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돌파하는 힘이 대단하다.

어떻게 하면 회사 다니면서 부수입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고 하나하나 실천하는 저자를 보고 있노라면 1인 기업을 오늘부터라도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은 힘이 생긴다.

같은 책을 읽고, 같은 경험을 해도 '책 먹는 여자' 최서연 저자는 보통 일을 특별하게 해내는 능력이 있다.


인상깊은구절

가면서 힘을 모은다. ≪돌파력≫ 라이언 홀리데이

≪파이프라인 우화≫,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퇴사할 것인가? 말 것인가? 1. 인간관계 때문에 그만두지 않는다. 2. 급여의 80% 정도, 부수입으로 창출되지 않으면 그만두지 않는다. 3. 행복한지 객관적으로 따져보고 그만둔다.

간단하고 확실하게 의사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1. 결론부터 말한다. 2. 반복해서 말한다. 3.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스킬적인 측면보다는 상대방의 욕구를 이해하려는 노력에서 시작)

손이 뇌라는 이야기를 듣고 깨달았어요.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하나씩 따라 했어요. 독서, 확언, 새벽 기상, 메모 등 말이죠.

비용이 부담됐지만 배움을 돈을 바꾸는 기술을 실천해보고 싶어서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유튜브를 하면서 느낀 건데요. 말을 잘하는 방법 백가지를 안다고 해서 말을 잘하는 건 아니에요. 내 목소리로 1분짜리 영상이라도 올려봐야 해요. 화면 속의 나를 마주하면서 스스로 평가를 해야 하고요. 그분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요. 그 생각은 분명 전달됩니다.

파이프라인을 만든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린다. 같은 영상을 네이버 TV에도 올린다. 음성만 MP3로 추출해서 팟빵과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 올린다.)

슬럼프가 오면 '아, 또 왔구나. 내가 열심히 살았네. 덕분에 좀 쉬자' 생각하고 카페에 틀어박혀 책도 봐요. 슬럼프가 지난 후에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내요. 일보 후퇴 이보 전진 전략이에요.

책 먹는 여자의 배움을 성과로 만드는 팁(배워야 할 것이 정해지면 돈을 아끼지 않고 배운다. 강의를 들으면 생각한다. '이 강의를 내가 한다면 어떻게 진행할 것이가?', 강의가 끝나자마자 배운 것을 적용해본다.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배운 것을 자랑한다. 누가 그것 좀 알려달라고 하면 바로 강의를 오픈한다.

"할 마음이 있으면 바로 시작하세요. 준비부터 한다면서 시작도 못하는 분들이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1인 기업은 스스로 사람을 모집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단돈 1만 원이라도 소득을 발생시켜본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빌 비숍의 ≪핑크펭귄≫에 나오는 말입니다. '그들(고객)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에서 돈 버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째,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 둘째, 자신이 알고 있고, 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할 것.

책 먹는 여자의 뽑아 읽는 독서법(너 누구니 - 책표지, 이미지, 작가 소개 등, 프롤로그, 에필로그 답이 있다고, 왜 목차를 안 봐?)

책 먹는 여자가 생각하는 1인 기업 장점(디지털 노마드, 시간의 자유, 내 인생의 나의 것)

100% 완벽하기보다 작품 하나를 완성하는 마음으로 매일 다듬고 지우면서 채워나가는 게 삶이라는 사실을요.

망고보드의 장점(파워포인드보다 100배 쉽다. 디자인 업데이트가 빠르다. 저작권 걱정이 없다)

스피치 스킬보다 스토리텔링에 집중하세요.

1인 기업가라면 누구나 읽어봐야 할 책 브렌든 버쳐드≪백만장자 메신저≫

"바인더의 시작은 기록, 끝은 피드백입니다."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피드백을 하라."

"매일 점점 더 좋아지고 있어요."

제대로 일하려면 모든 것을 기록으로 남기는 연습을 하면 좋겠어요.

성공과 성장에는 며느리도 모르는 비법이 있지 않다고 생각해요. 정석대로 하루에 한걸음씩 걸어 나가야 한다는 것,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에는 매일 시간을 떼어 사용해야 한다는 것, 내 것이 되어 타인에게 알려줄 수 있을 때까지 고집스럽게 공부할 것, 지름길이 있을 수 없습니다.

나만의 도구를 찾는 세 가지 질문(남들이 나한테 자주 물어보는 것이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할 때 행복한가?, 질문을 가지고 책을 읽는가?)


총평

1인 기업은 직장인에게 로망이기도 하고 꿈같은 희망 같다고 생각했는데,

≪오늘부터 1인기업≫을 읽고 나니 배움을 돈으로 바꿔 나가는 방법을 실천해 보고 싶어진다.

1인 기업 도구(전략독서, 블로그, 바인더, 마인드맵, 유튜브, 인스타그램, 인터뷰, 독서모임, 책 쓰기, 강의, 감사 일기, 롤 모델, 망고 보드 등)를 적극 활용하며 월 150만원에서 주 300만원을 버는 저자에 실천력의 비밀이 이 책에 모두 담겨 있다.

읽는 내내 감탄사가 나도 모르게 연발했다.

이걸 다 실천하고 있다고? 체력이 대단한 건가? 아님 어떤 사명감? 이 돌파력은 도대체 뭐지?

≪돌파력≫에서 나온 '가면서 힘을 모은다' 문장처럼 생각을 했으면 바로 실천하며 계속 목표를 수정해가며 성장하는 저자에 모습을 보니 쉬운 길은 어디 없나,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은 없나 고민한 나 자신이 부끄러워지기도 했다.

며느리도 모르는 비법이라는 것은 없다.

쿵푸팬더가 생각나기도 했다.

우린 목표를 세우고 잘게 세부화해서 꾸준히 실천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것이라는 사실.

"작은 실수는 별거 아니야! 하지만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쌓여서 꿈을 현실화하는 거야"라고 마음속에 울림이 왔다.

유튜버 시장에 들어가기엔 늦지 않았을까요? 블로그 지금 시작하는 것이 늦지 않을까요?

전혀 늦지 않았다는 사실을 저자를 통해 알 수 있다.

늦지 않았을까요? 고민하기 전에 뛰어들고 경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저자는 계속 말해주고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나만 가지고 있지 말고 사람들과 공유하고 강의해서 실질적인 돈을 벌어보라는 말이 지금도 내 머릿속에 맴돈다.

책을 인풋 했으면 아웃풋을 해야 하듯이 지식을 경험했으면 실천을 통해 돈도 벌어보자.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하다.

저자를 통해 1인 기업에 성공하고 달라진 사람들을 보니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생각한 것이 있으면 가지고만 있지 말고 실천하자.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나를 바라보는 시간을 갖고 있나요?

생각하고 있는 것만큼 매일 살고 있는 것 같지 않다.

보이는 대로, 하던 대로 편안하게 살아가는 회귀 본능이랄까.

내가 생각하고 원하는 이상향을 메모해 두고,

매일 읽거나 외치거나 필사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매일 생각하면서 살기 위해서는 '시각화'가 필요하다.

원하는 롤 모델 사진, 원하는 경제적 자유 '금액' 등 눈에 보이게 조작화하면서

나의 모든 세포가 나의 온 우주가 그것을 끌어당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인 기업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조금씩 실천해 가며 꼭 이루는 저자처럼

메모하고, 바인더(정리) 하며 전략 독서를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야 한다.

가고자 하는 목표를 뚜렷하게 결정하지 못하고 적어두지 않는다면, 매일 생각하지 않는다면

목표로 가는 길은 험난하고 체념하게 될 것이다.

하루 10분이라도 나의 목표를 향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 그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본 리뷰는 스타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