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 금융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잃지 않는 투자, 부자들보다 더 기다리는 연습, 욕심을 버리는 훈련 등이 전제되어야 힘을 빼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에 힘을 주고 집중을 해야 할지 그리고 평상시에는 어떻게 힘을 빼야 할지를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습관을 가지려 노력해보세요.
우리가 AI가 아닌 이상, 또는 AI를 활용하지 않는 이상 학습에는 시간 투자와 몰입이 필요하다. 그리고 반드시 시행착오를 거치고 어제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상태로 발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궤도 위에 올라타야 자신이 바라는 지혜가 축적될 것이며, 눈앞을 지나치는 인생 변화의 기회를 놓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모두 사람들을 만다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을 만날수록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부자되는 기술은 바로 거기서부터 시작입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던 기존 삶의 관성을 과감하게 깨뜨려야 합니다. 그것이야말로 내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즉 내 삶이 변화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현재 성장하는 산업은 무엇인지 꼽아볼까요? 대표적으로 AI, 클라우드, 5G, AR, VR. 자율주행(무인차) 등이 있습니다.....그래서 저는 산업을 먼저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
1. 반드시 장기적으로 복리로 운용해야 합니다.
2. 변동성을 낮춰야 합니다.(ETF)
3.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어야 합니다.(주식, 부동산, 채권, 원자재 등)
투자에 있어서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은 현재 해당 기업이 과거의 실적 결과와 미래 예상치 대비 고평가 되어 있는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측정하고 매수 또는 매도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 향후 미래를 분석해 보니 A기업은 좋아질 가능성이 크고 B기업은 그렇지 않아 보일 경우, 우리는 어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까요? 당연히 B를 매도하고 A를 더 사는 것이 합리적 의사결정입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손실 회피 심리 때문에 수익이 난 A기업을 매도하고 B기업을 사서 매수 단가를 낮추려고 합니다. 이는 아주 잘못된 투자 습성입니다.
투자는 새옹지마가 아니라 트렌드를 가지고 움직이는 커다란 물줄기와 같습니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해야 하고, 새옹지마의 마인드가 아닌 투자를 하나의 방향성을 가진 트렌드로 이해해야 합니다.
직장인이 부자가 되는 방법
1. 무조건 1억을 모은다.
2. 재무, 회계, 증권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한다.
3. 연간 수익률을 15%로 설정하여, 이에 맞는 전략을 짜고 실행한다.
4.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개선하고 다시 실행하기를 반복한다.
놀랍지 않은가요? 이렇게 엄청난 성과를 거둔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 중 절반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것이 말입니다. 그들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얻은 가장 큰 이유는 저는 주식이 오르면 사고, 내리면 파는 행동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0대 후반에서 30대까지는 돈 자체를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식을 쌓고 실전 투자를 통한 여러 경험을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부업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현재 가지고 있는 종잣돈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복리효과를 누리는 투자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저는 저에게 사소한 투자도 아까워하거나 적극적이지 않은 사람을 멀리하는 편입니다.
부자들에게는 있지만 가난한 자들에게는 없는 것이 바로 기다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