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시작하는 데이터과학 실무
하야마 히로시 지음, 최서희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로 시작하는 데이터과학 실무

가격 : 18,000원 → 16,200원

페이지 수: 272p



좋았던 점

엑셀로 상관분석, 분산분석, t검정(T.TEST)을 한다고?

은근 엑셀 자부심이 있던 나인데 책을 보면서 우물 안 개구리라는 것을 깨달았다.

SPSS에서만 활용하던 기술을 매일 쓰고 있는 엑셀에서 할 수 있다니 머리가 도끼로 찍는 느낌이었다.

모르는 함수가 수두룩 나오는데 뒷장으로 갈수록 복잡해지고 이해가 안 되기 시작한다.

그런데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예로 들어 설명해 주니 내용이 눈에 들어온다.

이해가 되면 앞으로 엑셀 사용에서 무기가 될 수 있음을 바로 알아챘다.

종이 재질이 무겁고 사진 책 같은 재질이라 내구성이 튼튼하다.

사진 책들에 들어가는 용지를 사용하다 보니 글자도 선명하고, 데이터 엑셀 그림도 뚜렷하게 잘 보인다.

책을 처음 받아보고 무겁다고 느꼈는데, 영진출판사가 애용하는 재질이고 단점보다 장점이 많아 만족스러웠다.

이웃 블로그를 엑셀로 정리해서 밀도 있는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다.

집중 이웃, 보통 이웃, 간헐적 이웃으로 나누고 데이터화해서 선택과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극적으로 찾아주고 참여하시는 이웃을 애정 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누락되지 않도록 데이터 관리해 보면 어떨까 하는 느낌으로 책을 읽으니 더욱 신나게 읽었다. (접촉 횟수, 비율 등)


인상깊은 구절

평균값과 중앙값(MEDIAN(B4:B11)을 구해 차이를 본다.

상관관계 함수(CORREL 함수)

감각이 아니라 검정으로 판단하자! 평균값에 진짜 차이가 있는지, 흩어진 상태에 정말 차이가 있는지 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는 방법의 하나가 검정입니다.


총평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엑셀로 끝내는 통계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추하는 책입니다.

통계에 중요한 부분이 엑셀에 다 있는지도 몰랐는데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미래예측(신뢰도) 등 다양한 함수들을 쉽게 설명하는 부분이 속 시원합니다. 엑셀 공부를 더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자주 애용하는 엑셀인데도 사용하는 것만 쓰고 방대한 기능들을 알고 있지 않았습니다. 아니 몰랐습니다. 엑셀이 이런 기능까지 있다니 홍보나 마케팅이 잘 안되었나 생각도 했지만 역시 이해하고 실행하는 데는 수많은 연습과 도전이 필요하고 그만큼 장애물이 있다고 판단되다 보니 시작도 전에 관심이 가지 않았던 것입니다. 통계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정말 꿀팁들이 담겨 있으니 꼭 읽어 보셨으면 합니다. SPSS로 나오는 그래프는 기본적인 것들만 있어 아쉬움이 있었는데 엑셀은 다양한 그래프로 시각화 할 수 있는데 그래프 부분도 적재적소 사용하도록 추천하고 있어 페이지가 술술 넘어갑니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매일 쓰는 것만 사용하지 말고 다른 기능도 알아가세요!

반성하게 됩니다. 엑셀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잘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오를 산(함수)이 많고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균값과 더불어 중앙값도 계산하는 방법은 바로 써먹어서 내 것으로 소화시켜야겠습니다. 엑셀뿐만 아니라 파워포인트, SPSS, 인디자인, 포토샵 등 새로운 기능들을 둘러 보면서 기능들을 알아가야겠습니다. 스몰스텝으로 부담 없이 즐기면서 앞으로.....나아가요.



북카페 책과콩나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