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워킹의 기적 - 인생은 바꾸는 하드워킹 명언 242가지
석필 지음 / 창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드워킹의 기적

저자 : 석필 가격 : 15,000원→13,500원(알라딘 기준)

인간답게 살고 싶다면 치열하게 일하고 공부하라.

인간답게 살고 싶다면 치열하게 돈을 벌어라.

위로가 담긴 책이 아닙니다. 내 감정과 생각에 있는 불일치나 모순을 깨닫게 해줍니다.

배움을 항상 실천하고 100만원 월급 직장이라면 300만원처럼 일을 하라고 합니다.

돈을 열심히 벌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한 내용이 공감이 갑니다.

유명한 사람들의 명언 242가지와 함께 에피소드로 은은하면서도 때로는 강력한 한방을 전해줍니다.

 

좋았던 점

무엇을 하든 치열하게 도전을 해보았는가?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고 힘들다는 사실은 누구라도 알고 있습니다.

"다 알려줘도 안 할 거잖아!" 어떤 유튜버가 도발했던 말이 생각이 납니다.

반은 틀리고 반은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생활이 편안하고 안주하다 보니 새로운 도전이 배고프지 않고 귀찮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전하지 않는 삶은 죽음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고난도 없고 치열하게 살지 않으면 나중에 못한 것들이 많아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도 나이가 90이 돼도 일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일에 대한 열정뿐만 아니라 살아가는데 원동력으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치열하게 도전해봐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내 열정과 모든 것을 걸어봐야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됩니다. 10년이라도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면 전문가가 되고 그것으로 먹고사는데 지장 없이 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해 갈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 치열하게 살아야 함을 하나씩 되짚어 주는 부분이 재미있고 기억에 남습니다.

늙으면 돈 벌기가 아주 어렵다.

나이가 무기라는 말을 떠오릅니다. 젊은 나이 때 즐길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직장을 퇴직하고 살아가야 할 인생이 더 깁니다. 젊었을 때 사서 고생해야 한다는 말이 어릴 적에는 나쁘게만 보였는데 지금은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살아야 값진 인생이고 다양한 시각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야 10가지를 하던 일은 5가지만 줄여도 놀면서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1가지만 하던 사람이 나이 들어서 3가지를 하라고 하면 할 수 있을까요? 도전도 젊었을 때 돈도 젊었을 때 많이 벌고 노후를 준비해야 합니다. 돈에 대한 생각을 명언과 함께 정리해 주니 실질적인 투자보다는 돈에 의미, 돈이 가진 힘, 돈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어 그 부분이 좋았습니다.


아쉬웠던 점

직설적인 문구가 조금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그렇다고 흐름을 방해하는 수준은 아닙니다. '당신은 머리가 나쁘다' 문구를 보고 뜨끔해서 그런 건지 몰라도 아쉬웠던 점을 꼽자면 그러 합니다.

인상깊은 구절

- 만약을 위해 제2의 수입원을 생각하라. 단 하나의 수입원에 기대지 말고 도 가른 수입원이 될 수 있는 곳에 투자하라.

- 현명한 사람은 돈을 심장이 아니라 머리에 둔다. 자신의 감정을 믿지 않는다.

- 두 번째로 나쁜 행동은 거짓말하는 것이고, 첫 번째로 나쁜 행동은 빚을 지는 것이다. 빛은 가장 큰 불행의 원인.

- 말하기 전에 남의 말을 들어라. 글을 쓰기 전에 생각하라. 소비하기 전에 돈을 벌라. 투자하기 전에 조사하라. 비판하기 전에 기다리라. 기도하기 전에 용서하라. 중단하기 전에 노력하라. 은퇴하기 전에 저축하라. 죽기 전에 주라.

- 이야기하지 말고 행동하라. 말하지 말고 보여주라. 약속하지 말고 증명하라.

- 당신 자신이 뭔가에 정통한다는 생각이 들게 되면, 그날부터 당신은 더 발전하기를 포기하고 남들이 당신을 따라잡을 수 있게 뒷문을 열어두는 셈이다. 그래서 항상 목표를 상향 조정해야 한다. 우리는 결코 뭔가를 완성했다고 느껴서는 안 된다.

리더는 보폭이 짧은 걸음으로 높은 고지에 올라간다. 성실하게, 부지런히, 지속적으로 짧은 보폭으로 걸어가는 것이야말로 높은 곳에 도달하는 비결이다. 조금씩 꾸준히 일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끈기있게.

p95

스몰 스텝으로 정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양은 냄비처럼 금방 뜨겁게 불타올랐다가 갑자기 식어버리는 폭주형이 아닌 조금이라도 방향에 맞게 움직이는 것이 오래가는 하드 워킹입니다. 고기를 구울 때 기본적인 철판보다 돌판을 사용할 때 속도는 느리지만 불을 잠깐 끄더라도 고기를 구울 수 있게 온도를 유지해 주는 힘이 바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짧은 도전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됩니다. 습관이 되면 자고 있어도 무의식이 성공의 길로 한걸음 다가가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총평

소중함을 모르고 보이는 대로만 하루하루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직설화법을 빌려 조언 해주는 책입니다. 하드 워킹이란 행동에 자신감이 붙고 당당하게 앞으로 걸어가는 모습을 상상하며 지은 것 같습니다. 나이키 명언처럼 일단 하자. 일단 시작하자. 일단 해보자! 그렇게 수정해가면 처세술에 능한 사람이 될지도 모릅니다. 고난과 장애물이 나타나도 능구렁이처럼 넘어갈 수 있는 하드 워킹의 기적을 만나봐야겠습니다. 아웃풋이 되는 발걸음으로 살아봅시다.

"아이디어는 훔치고 모방할 수 있지만, 노력은 훔치고 베낄 수 없습니다." 말이 계속 귓가에 맴돕니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