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든 치열하게 도전을 해보았는가?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고 힘들다는 사실은 누구라도 알고 있습니다.
"다 알려줘도 안 할 거잖아!" 어떤 유튜버가 도발했던 말이 생각이 납니다.
반은 틀리고 반은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생활이 편안하고 안주하다 보니 새로운 도전이 배고프지 않고 귀찮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전하지 않는 삶은 죽음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고난도 없고 치열하게 살지 않으면 나중에 못한 것들이 많아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도 나이가 90이 돼도 일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일에 대한 열정뿐만 아니라 살아가는데 원동력으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치열하게 도전해봐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내 열정과 모든 것을 걸어봐야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됩니다. 10년이라도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면 전문가가 되고 그것으로 먹고사는데 지장 없이 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해 갈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 치열하게 살아야 함을 하나씩 되짚어 주는 부분이 재미있고 기억에 남습니다.
늙으면 돈 벌기가 아주 어렵다.
나이가 무기라는 말을 떠오릅니다. 젊은 나이 때 즐길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직장을 퇴직하고 살아가야 할 인생이 더 깁니다. 젊었을 때 사서 고생해야 한다는 말이 어릴 적에는 나쁘게만 보였는데 지금은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살아야 값진 인생이고 다양한 시각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야 10가지를 하던 일은 5가지만 줄여도 놀면서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1가지만 하던 사람이 나이 들어서 3가지를 하라고 하면 할 수 있을까요? 도전도 젊었을 때 돈도 젊었을 때 많이 벌고 노후를 준비해야 합니다. 돈에 대한 생각을 명언과 함께 정리해 주니 실질적인 투자보다는 돈에 의미, 돈이 가진 힘, 돈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어 그 부분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