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와 세상 나라 - 하나님이 펼치시는 창조 세계, 창세기 1~36장 강해 모두를 위한 설교 시리즈 12
김태희 지음 / 세움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님 나라와 세상 나라_김태희

이 책은 창세기에 관한 설교를 모아놓은 설교집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매주 교회에서 예배 중에 설교 말씀을 듣는 것처럼 은혜가 가득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이야기부터 야곱과 에서에 관한 이야기까지

창세기 1장부터 36장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창세기는 늘 새해 성경 1독을 다짐하며 읽었던터라 다른 성경 말씀보다는 익숙하고 많이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읽어나가는게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다. 중간 중간 잘 몰랐던 내용도 있었지만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설명해주고 그에 따른 교훈들도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읽을 때마다 주시는 은혜들이 참 컸다.
말씀마다 또 사람마다 주시는 은혜도 다르고 깨닫는 부분도 다르겠지만 내가 생각했던 부분과 비슷한 부분도 많았고,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읽을 때는 새로운 깨달음을 주셔서 감사했다.
이 책을 통해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던 창세기의 내용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각 장 마지막은 되새겨보기와 생각해보기로 내용을 정리하고 또 삶 속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 유익했다.

모든 내용이 다 좋았고 주시는 은혜가 컸지만 그 중 17.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라(창16:1-16) 이 부분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말씀처럼 느껴졌다.

세상에 문제가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데 왜 하나님은 우리에게 문제를 주시는지…우리는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하나님은 아브람과 사래에게 자손을 약속했지만 그들은 기도하며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자 세상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그 결과 사래는 여종 하갈의 멸시를 받았고, 아브람과 사래는 갈등을 겪게 되었다.

사탄은 우리를 올바른 방법이 아닌 효과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방법이 아닌 쉬운 방법을 선택하도록 유혹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고통을 아시는 분이신데 우리는 하나님은 우리의 어려움을 모르신다고 오해하게 만들어 우리의 힘으로 어려움을 해결하게 한다.

우리에게 문제를 주시는 이유는 문제를 극복하는 과정 가운데 배울 수 있고, 우리의 믿음이 성장하고 성숙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내 힘으로 할 수 없을 때 우리는 온전히 하나님만 믿고 신뢰할 수 있다.

세상 사람들이 가려고 하는 쉬운 길(넓은 길)은 하나님의 방법(좁은 길) 아닐 가능성이 높기에 우리는 쉬운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을 찾기에 힘써야 한다.

내 힘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쉬운 길로만 가려고 했던 나에게 큰 깨달음을 주는 말씀이었다.

이 것 뿐만 아니라 각 챕터가 주는 깨달음이 참 많았는데 다 나누지 못해 너무 아쉽다.

창세기 말씀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고 싶고 깊은 깨달음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은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