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그림책 보건 수업 - 교육 과정에 맞춘 열두 달 보건 교육 길잡이 그림책 학교 15
김나영 기획, 김향임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건 수업을 할 때 부담스러운 적이 있었다. 그럴 때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그러면서도 의미있게 다가갈 수 없을지 고민이 될 때도 많았다. 이런 고민을 한 적이 있는 교사라면 <한 권으로 끝내는 그림책 보건 수업>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보건 교육을 그림책이라는 친근한 매개체를 통해 쉽고 자연스럽게 풀어낸 실용적인 수업 안내서이다. 아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지녀야 할 삶의 가치인 ‘건강’을, 강의식 전달이 아닌 이야기 중심의 수업으로 접근함으로써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보건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직 보건교사와 초등교사들이 함께 엮은 이 책은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보건 개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수업 전개를 설계하고 있어, 수업을 처음 시도하는 교사에게도 든든한 출발점이 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보건이라는 다소 무겁고 낯선 주제를 ‘그림책’이라는 매개를 통해 감성적으로 접근한 점이다. 성교육, 위생, 양성평등, 건강관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39권의 그림책과 연계된 수업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아이들이 토론하고, 만들고, 놀이하며 배우는 ‘참여형 보건 수업’의 좋은 예를 보여준다. 각 수업에는 준비물, 활동지도, 사진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 수업 준비의 부담을 줄여주며, 수업의 전반적인 흐름과 목표도 명확히 제시되어 현장의 실천력을 높인다.


 <한 권으로 끝내는 그림책 보건 수업>은 단순한 교사용 지도서가 아니라, 아이들과 건강한 삶의 의미를 함께 고민하고 나누고자 하는 모든 교사를 위한 실천 안내서이다. 학교 현장에서 보건 수업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만큼, 이 책은 교과 중심 수업뿐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에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보건교육이 막막했던 교사들에게 이 책은 교육과 감동, 실천을 아우르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