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시 오목눈이 성장기 ㅣ 너는 나다 - 십대 2
오영조 지음 / 자연과생태 / 2023년 5월
평점 :
[도시 오목눈이 성장기]를 읽으면서 새롭게 가지게 된 것은 우리 주변에 있는 생물들에 대한 관심이었습니다. 오목눈이라는 새를 처음 보았지만 우리 주변 어딘가에 살고 있을 텐데 모르고 있을 뿐이었던 것에 조금은 놀랍기도 하고, 귀엽고 앙증맞은 모습을 보고 반하게 되었네요. 무리 생활을 하다가 짝을 만나고, 둥지를 정성스럽게 틀고, 산란을 하며 먹이를 먹이면서 키우고, 훈련을 시키고 독립을 하는 그 과정이 한 편의 드라마 같았습니다. 저절로 자라는 것은 없음을, 부모님의 사랑과 보살핌으로 나 또한 여기 있음을 알게 해 주는 [도시 오목눈이 성장기]였습니다.
[도시 오목눈이 성장기]는 오목눈이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소리, 둥지 틀기, 알을 낳기, 품기, 새끼가 태어나서, 키우고, 헬퍼가 오고 날아오르고 둥지를 나오는 과정, 마지막으로 둥지를 모두가 떠나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뒷표지에 있는 말처럼 '모르면 없고 알면 있다?'를 느끼게 됩니다. 이 책을 보고 나서는 오목눈이로 추정되는 새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참새와 다르고 작고 동글동글한 몸집의 새를 이제는 오목눈이라고 부를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저자는 도심 공원에 사는 오목눈이 가족을 4년 동안 꾸준히 관한 것을 생생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알려 줍니다.
멀지 않은 곳,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심 공원에서 만날 수 있는 오목눈이에 대해 알아갈 수록 함께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게 됩니다. 생명의 신비로움, 오목눈이 가족이 보여 주는 사랑, 그들의 지혜를 알아가면서 나를 돌아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