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을 외쳐요 - 함께 만드는 세계인권선언
김은하 지음, 윤예지 그림 / 사계절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함께 만드는 세계인권선언-존엄을 외쳐요]는 세계인권선언을 실은 책입니다. 세계인권선언을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왼쪽 페이지에는 세계인권선언을 오른쪽 페이지에는 그림으로 세계인권선을을 담고 있습니다. 글이 분명하게 말하고 있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분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글과 그림으로 다시 의미화 할 수 있는 시간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참으로 좋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어나가면서 그림 속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을까 했는데 더 잘 이해하고 당연한 것들을 이렇게 선언까지 해야 하는 것이었냐며 오히려 질문을 하더라구요. 제일 뒷장에 세계인권선언을 발표하게 된 동기와 시기가 나옵니다. 1948년 전 세계의 대표들이 두 번의 세계 대전과 유대인 학살을 깊게 반성하면서 발표를 했다고 하는데요.


 작가님의 생각이 오롯이 담긴 문장들이 마음에 많이 와닿더라구요. '권리는 저절로 오지 않았어요. 내가 누리는 지금의 권리와 자유는 용감하게 존엄을 외친 사람들에게 빚지고 있죠.(중략) 나는 나의 존엄을 외쳐요. 그리고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너의 존엄을 외쳐요.' 이 부분을 읽는데 뭉클함이 마음 속에 가득차 올랐습니다. 나의 존엄을 외치는 것을 시작으로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너의 존엄을 외치는 것까지 확장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신이 번쩍 드는 것 같았네요. [함께 만드는 세계인권선언-존엄을 외쳐요]는 가까이 두고 자주 꺼내어 보고 싶은 책입니다. 저는 아이들과 한 번에 이 책을 다 읽는 것보다는 매일 한개의 조항을 함께 읽고 이야기를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음을 나누고 생각을 나누며 천천히 그렇지만 굳건하게 마음을 생각을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