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교육 사용 설명서 - 학생 주도 수업을 위한
전상현 지음 / 테크빌교육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그대로 학생 주도 수업을 위한 메이커 교육 사용설명서이다.

 그런데 메이커 교육이 무엇인지 알고 싶기도 하지만 아직 디지털 세상보다 아날로그에 가까운 제작하기 보다는 있는 것을 조금 활용하는 정도인 것 같은데 메이커 교육 제대로 한 번 알고 싶고 시도하고 싶었는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메이커 키트와 교수 학습 과정을 개발 중이라는 저자는 메이커 교육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 주었다. 창작한 결과물을 공유하고 제작 및 과정을 통한 배움이 강조됨에 따라 서로 협력하고 상호 작용하는 모든 사람 또는 단체를 메이커라고 정의한다. 메이커 교육의 본질은 '자기주도적 학습, 문제 해결력, 끈기, 협업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설명이 명확하고 쉬워서 메이커 교육에 대한 개념이 잘 잡히게 되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는가? 교사의 철학이 잘 드러나 있고 이 말이 가장 마음에 와닿았다. 아이들이 하는 모든 활동은 의미가 있어야 그 가치가 살아난다. 교사가 수업 계획 단계에서부터 의미를 찾지 못하면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들 역시 의미를 알지 못한 채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약간 길을 헤매고 있는 지금 작은 등대가 되어 아이들과 함께 할 미래를 밝혀주는 것 같아 나에게 지금 딱 필요한 책이었다. 실제로 아이들과 한 활동 위주여서 이렇게 할 수도 있구나. 똑같이는 아니어도 나만의 메이커 교육을 한 번 해 보게 만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