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의 구조 -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겐마 아키히코 지음, 이승현.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세먼지나 황사나 호흡기질환이 뉴스에 오를때마다 호흡이 인간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요. 호흡기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기대했습니다
기관지 점막에는 먼지나 티끌 같은 이물질이나 세균을 제거하는 구조가 있지만 호흡세기관지에서 끝까지 들어간 이물질은 제거하기 어렵고 그 이물질이 원인이 돼 폐렴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어요. p. 39
비강 내 이물질 등에 의한 자극이 생기면 연수에 전달되고 그 반사로 이물질을 날리기 위해 재채기를 하게 됩니다. 재채기의 비말은 3-5미터나 그 이상까지 날아갑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포함될 경우 비말핵이라고 하며 비말핵을 감싼 수분이 증가해 비말핵만 남으면 오랫동안 공기 중에 떠다닐 수 있어 비말 감염의 원인이 됩니다. 

흔히 폐활량이 좋다 나쁘다고 하는데 폐활량은 1회 호흡으로 흡입하는 공기의 양을 뜻하는 1회 환기량과 숨을 들이마시고 다시 한계까지 들이마신 양인 예비 흡기량과 숨을 내쉰 후 한계까지 내쉰 양인 예비 호기량을 더해 나타냅니다. 

폐활량은 여성보다 남성, 고령자보다 젊은 사람, 키 큰 사람이 작은 사람보다 커요. p. 60
%폐활량과 1초율로 호흡기 장애를 알 수 있어요. 들이쉴 수 없는 환기 장애가 있고 반대로 내쉴 수 없는 환기 장애도 있어요.

호흡기에 이상이 생기면 손가락에도 이상이 생겨요. 손가락 끝이 곤봉처럼 뭉툭해지는 곤봉지는 폐암 환자에게 흔히 발견됩니다. 폐암 외에 폐섬유증, 폐농양, 기관지 확장증,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에서도 발견되구요. 

곤봉지와 반대로 오목한 손톱은 숟가락 손톱이라고 불리며 철결핍성 빈혈이나 영양불량, 곰팡이 감염 등에서 나타납니다.
p.119
이 책은 호흡기관에 대한 설명부터 감기의 치료법까지 호흡기와 연관된 내용을 폭넓고 상세히 다루고 있어요.  그림이 많아 보기편하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전문적인 용어도 어렵지 않게 느껴져 좋아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