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프로덕트 - CEO, PM, 기획자를 위한 사업 기획의 5가지 원칙
이준형 지음 / 찌판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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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시 시장 전망과 기대 매출 등을 납득되게 하는 것이 힘들어요. 사업계획서 템플릿을 제공하고 구체적 내용도 알려준다니 기대되었어요.
이 책에선 기존의 성공한 기업들을 예로 들어 이해가 쉽게 설명해요. 사업에는 시장에 대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중 어느쪽을 선택하냐는 항상 어려운 문제예요. 블루오션을 개척한 혁신적인 기업의 대명사인 아마존은 처음엔 온라인에서 책을 파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했습니다.  

오프라인 서점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먼저 한정판, 절판본 같은 희귀 도서 위주로 판매하여 인터넷에서도 책을 구입하는 수요가 있다는 걸 확인했어요. 이후 출판사를 설득해 판매DB를 구축하기 시작했어요. 이후에는 판매 품목이 확장되었고 책은 물론, 음악, IPTV 등 광범위한 규모를 다루고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거나 나 또는 우리가 잘 하고 꼭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거예요.

 우리나라에서 휴대폰을 가진 사람 중에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지 않나 싶어요. 
압도적으로 독점적인 사용자 비율을 가진 카카오톡이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 마이피플이라는 경쟁업체가 있었답니다.  

마이피플은 카카오톡보다 먼저 무료 전화가 가능했어요. 그럼에도 실패했습니다. 카카오톡은 안드로이드 버전을 먼저 출시해 사용자를 빠르게 늘려 갔어요. 하루에 10만 명 넘게 신규 가입자가 생기니 주변 사람과 소통하려면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된거예요. p. 35
카카오톡은 휴대폰 사용자에게 전화나 문자가 아닌 새로운 메신저가 필요하다는 것을 먼저 알아차렸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 빠른 대응을 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어요. 

시장 가능성을 확인하려면 시장 규모 분석을 위한 자료 찾기가 필요합니다. 경쟁사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여 시장 성장 전망을 짐작할 수 있어요. 해외 성공 사례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구요. 

여기선 실버 산업을 예로 들어요. 실버 시장 규모는 구글링을 해서 알아내고 경쟁사를 선정하여 회사 규모와 성장률을 살핍니다. 해외 성공 사례로 일본을 들었어요. 일본은 실버 산업 시장이 100조 원에 육박하고 가사 대행부터 웰 다잉 서비스까지 다양한 사업 방식이 있어요. p.86 
진짜 수요를 확인하려면 3가지 방법-스스로 해보기, 제대로 물어보기, 직접 팔아 보기-가 있어요. 골프 선수가 만든 골프레슨의 경우, 자신이 처음 골프를 배울 때 레슨비가 부담이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 대 1이 아닌 그룹 레슨으로 사람들을 모으는 방법으로 큰 성공을 얻었습니다. 

 택시를 기다리다 차량 공유 서비스인 우버를 창업한 창업가도 있구요. 고객의 문제는 단순히 불편하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만 해결되면 무조건 돈 낸다고 할 정도가 좋습니다. 고객이 그 문제와 얼마나 자주 부딪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몇 년에 한 번 겪는 것은 아무리 좋아보여도 사업적으로는 성공적이지 않을 수 있어요. p.112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팁 뿐만 아니라 자금 확보를 한 크라우드 펀딩 등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알려줍니다. 새로운 사업을 계획 중이라면 꼼꼼히 문제를 정리해준 이 책의 내용을 참고삼아 읽어보는 것이 좋겠어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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