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지배자들 - 결국 시장을 지배하는 것들의 비밀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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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에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여 갑자기 누군가 스타가 되거나 상품 매출이 폭증합니다. 오랜시간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의 지배자들이 쌓아온 노하우는 어떨지 기대되었어요.



Kpop에서 BTS의 위치와 영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팬데믹 이후 2022년 우리나라에서 BTS공연이 열렸을 때 전 세계에서 찾아온 팬을 포함한 45,000명 팬들이 공연장을 채웠어요. 현장에 오지 못해 각국 영화관에서 진행한 라이브 뷰잉과 스트리밍 서비스로 공연을 지켜본 팬도 사흘 동안 242만 명에 달했어요.

라이브 뷰잉은 총 3260만 달러- 한화 403억 원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습니다. BTS는 가장 독보적 콘텐츠의 지배자라고 해요. 아미들의 생각과 행동을 좌우하고 전 세계 문화와 패션, 외교에서까지 영향력을 보입니다. 걸어다니는 중소기업 임영웅도 팬카페 회원수가 20만 명에 유박하고 2022년 한 해 동안 580억 원을 벌었다고 해요.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슈퍼 크리에이터와 슈퍼팬은 한 몸처럼 움직인답니다. 거대 팬덤도 중요하지만 일반 팬의 차원을 넘어 구매와 홍보에 앞장서는 찐팬인 슈퍼 팬을 얼마나 확보하냐가 중요합니다. 심지어 팔로워 10만 명보다 슈퍼 팬 1천 명이 소중하다고 하네요.

슈퍼 팬 1000의 법칙은 나의 콘텐츠에 열광하는 찐팬 1000명을 확보해야 슈퍼 크리에이터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의미예요. 지갑을 열어 구매하고 단골이자 광팬으로 다른 사람에게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제2의 마케터이기 때문이에요. p. 23



한 시간 넘게 줄서서 먹는 식장이나 고객인 기업을 슈퍼 팬으로 만들어 연 매출 2초 원을 달성한 삼구 아이앤씨처럼 실제 사업에서 슈퍼 팬의 존재는 무척 중요합니다. 삼구 아이앤씨는 회장이 아내와 식당 화장실을 청소하면서 시작하여 인력 파견업을 넘어 아웃소싱 1위 기업으로 성장했어요. 현재는 직원 47000명, 법인 27개, 매출 2조 원이 넘는 중견기업입니다. 청소부, 야간 경비원 등 직원이 정직원으로 회사의 슈퍼 팬이 되어 회사를 인력 아웃소싱 업계의 삼성으로 만들었어요. 


기존의 신문, TV를 보는 사람은 줄어들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구독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었어요. 먹방 크리에이터가 식품업체로부터 15분짜리 영상 한 편에 1억 원을 받기도 한답니다. 신문과 TV광고료를 능가하는 수준이라고 해요. 


호날두는 5억 넘는 팔로워를 내세워 광고로 부수입을 얻고 블랙핑크 멤버는 명품 브랜드 모델로 활동합니다. 정치 유튜버들이 강력한 권력층이 되었구요. 


2020년 국세청 종합소득 신고 기준, 파워 유튜버 최상위 30개 채널의 연 평균 소득은 22억이 넘고 팔로워 1-5만 명 인플루언서의 월 평균 수익은 268만 원, 팔로워 100만 명을 넘으면 월 1996만 원에 달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블록체인, 메타버스, NFT,증강현실, 가상현실, AI가 콘텐츠의 파괴력을 배가시킬 거라고 해요. 생성형 AI가 창작에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콘텐츠가 탄생할거랍니다. p.77



전 세계 1위 크리에이터는 1억 5500만 명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미스터비스트예요. 2022년 수입은 1억 1000만 달러-약 140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그는 기발한 도전과 모험 콘텐츠로 승부를 걸었어요.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총상금 17억 원을 걸고 456명이 참여하는 진짜 오징어 게임으로 만들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의 동영상 조회수는 총 1천억 회가 넘어요. 심지어 자신의 브랜드를 내세워 과자, 햄버거 등 요식업까지 진출했어요. p. 143



요즘 인기끄는 숏폼을 보면 왜 인기가 있는지 이해못할 내용도 있어요. 처음엔 우연이지만 사람들을 매혹한 뭔가가 분석되면서 조회수와 좋아요 증가를 의도할 수 있어요. 이 책은 그걸 위한 강력한 콘텐츠를 찾고 만드는 방법을 알려줘서 도움되네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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