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 UAM에 투자하라 - 2년 뒤 다가올 UAM 시대를 미리 엿보다
이재광 지음 / 경향BP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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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드론 택시를 시험비행한다는 기사가 있었어요. 알고보니 중국제품이더군요.중국산 드론이 시장에서 압도적인데 앞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UMA시장 전망이 어떻게 될지 기대되었습니다.




먼저 플라잉 카나 드론 택시는 잘못된 표현이라고 해요. UAM은 에어 택시로 비유하는 게 옳고 우리가 이용하는 택시와 다르다고 해요. 택시는 고객 수에 상관없이 거리에 따라 요금을 내지만  UAM은 좌석당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항공기나 기차 등과 비슷해요. 우버의 승차 호출처럼 수급 상황에 따라 변동하는 요금 체계가 될 것으로 예상하구요.  p.27


모빌리티의 혁신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아니라 UAM의 자율비행에 있다고 봅니다.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바꿔도 교통체증이 사라지지 않죠. 획기적으로 우리 삶이 바뀌지는 않아요. UAM은 주거의 형태, 공간의 가치, 라이프 스타일, 여행 등을 마치 스마트폰처럼 바꿔줄 수 있다고 해요.p. 101-102


UAM은 공중공간을 이용하므로 교통체증이 발생하지 않고 빠르고 최대한 직선 최단거리를 이동할 수 있어요. 현재 개발 중인 벡터드 제품은 시속 240-300km이고 한 번 충전으로 이동 가능한 거리는 160-250km입니다. 이 정도면 수도권과 서울을 10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어요.
UAM이 언제나 자동차보다 빠르진 않고 25km이상 이동할 때 효율이 높아요.

자동차로 40분 동안 20km를 이동가능하고 UAM은 약 150km를 이동가능해요. 그에 따라 주거지의 거리와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요. 서울 중심 아파트에서 서울 근교 전원주택으로도 가능해진단 뜻이죠. 지방 인구 감소를 해결하는 교통 인프라로 큰 역할도 기대할 수 있구요.

국내 여행은 물론 해외여행도 공항까지 오가는 시간이 줄어 훨씬 편리해 질 수 있어요. 현재 헬리콥터 투어가 10분간 15만 원이지만 UAM은 4만 원 수준으로 낮춰 많은 사람이 이용가능해요.

우리나라는 UAM팀 코리아가 2025년 UAM상용화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인프라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과 성과를 공유하며 한국형 UAM현실화에 나서고 있어요. p.118


UAM의 시장 규모는 여러 곳에서 주장하지만 업계 매출로 짐작하자면 2026년 100-175억 달러 정도로 예상합니다. 2040년 1조 달러 수준으로 보구요. 

이 책에선 현재 UAM 선두기업도 소개하고 있어요. 조비, 베타 등 미국 기업의 수가 많네요. 슈퍼널은 본사는 미국에 있지만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의 파트너입니다. 현대차가 미국에 자회사 제네시스 에어 모빌리티를 세웠고 사명을 슈퍼널로 변경했어요. 

UAM의 개념부터 활용, 시장, 기업 등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이해가 쉽고 도움이 되네요. UAM이 상용화된 생활이 기대됩니다.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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