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짧게 일하고 길게 번다 - 3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자산가의 27가지 돈 버는 시스템
레이철 리처즈 지음, 최지희 옮김 / 토네이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일해도 부자가 되기 힘들죠. 짧은 시간에 큰 부자가 되는 경우는 무척 드물어요. [나는 짧게 일하고 길게 번다]는 3년 만에 부자가 된 28명의 돈버는 시스템을 알려준다니 기대되었습니다.


​​


소득은 크게 능동적 소득과 수동적 소득으로 구분합니다. 능동적 소득은 노동과 서비스로 맞교환한 주요 소득원이에요. 세율이 높고 사회보장이나 의료보험 등 세금도 부과됩니다. 수동적 소득은 노동을 거의 하지 않고 벌어들이는 소득이에요.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라 - 수동적 소득 늘리기
- 로열티 : 저작권 상표 특허 광물권 등
- 투자 소득 : 이자, 배당금, 채권
- 코인 기계 : 자판기, atm, 오락기, 코인빨래방
- 광고와 전자상거래 : 광고나 제휴 마케팅, 위탁판매
- 임대 소득 : 부동산, 방, 창고 p. 57-58



이 책에서는 저작권 관련 로열티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자비출판으로 성공하는 경우는 무척 드물어요. 저자는 그 어려운 경우를 성공시킨 사례네요. 요즘 광고로도 나오는 음악 저작권에 대해서도 언급하고요. 

로열티 소득에서 특이하게 광물권이라는 것이 있어요. 미국은 석유가 나오니까 그 의미가 남다른가 봅니다. 석탄, 화강암, 광물에 대한 권리를 기업이나 기관에 임대하고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고 해요. 

atm기는 일종의 코인 기계로 수수료를 받고 현금을 제공합니다. 우리나라는 은행, 마트나 편의점에 주로 설치되어 있어요. 개인이 거기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자판기는 유지 보수가 쉽고 재고 비축 등 관리도 외주에 맡길 수 있어요. 코인 빨래방이나 세차장도 마찬가지구요. 무인 카페도 있는 걸 생각하면 비슷한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해요. p. 172


저자도 가장 좋아하는 수동적 소득이 임대 소득이라고 합니다. 주택, 아파트, 사무실 등을 비롯해 창고, 남는 방, 주차공간도 포함해요. 

에어비앤비나 휴가 때 집을 임대하는 건 전통적 부동산 투자 방식과 동일합니다. 임대기간이 짧을 뿐이지요. 단기 임대에 대한 규제가 많고 일도 더 많아요. 에어비앤비는 투숙객에게 청소 서비스, 침대 시트, 화장지까지 비품을 제공해야 합니다. 차고, 지하실이나 창고를 임대하는 것도 가능하구요. p.219



우리나라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 부분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큰그림은 제대로 짚어줍니다. 무자본으로 시작하는 로열티 소득부터 투자와 임대 소득까지 일은 적게하고 편하게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니 좋아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