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중에 글로벌 기업 순위 상위에 유일하게 있는 삼성의 다른점이 뭔지 궁금했어요 삼성 내부구조를 지탱하는 조직의 리더십을 다룬 내용이라니 기대되었습니다

저자는 삼성그룹에서 30여 년간 인적자원개발 전문가와 영업현장 리더로 근무했고 이후 삼성화재에서 지역 영업 총괄로 재임 2년 동안 세일즈 레전드8연패를 달성했습니다.
고객을 돈벌이로 보지않고 직원들도 도구로 여기지 않습니다. 부하직원은 존중하고 리더로 키우는 마음으로 대해야한다고 해요.
부하를 자신의 붕어빵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부하직원의 특성에 맞춰 새로운 리더로 성장해 나를 넘어서도록 만들어야 한다. 나를 잘 따르지 않는 부하는 따돌리고 잘 따르는 부하를 편애하거나 부하를 힘으로 누르려고 해서도 안 된다. 부하를 자신이 권력을 쥐고 세력을 키우기 위한 수단으로 육성해서는 더더욱 안 된다.p.75

직책별 업무 가치인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성공적으로 임무와 역할을 수행할 전문지식 또는 핵심 역량을 가지고 해당 직책 수행을 위한 적절한 시간을 배분하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삼성형 리더십 파이프라인은 셀프 리더, 파트 그룹 리더, 팀 리더, 사업 리더, CEO 등 5단계로 규정하고 이에 따른 각 리더의 역할 및 필요역량을 정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p.106

리더는 방향을 제시하고 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존재입니다. 뒤에 있는 리더십 액션 가이드는 내용을 요약해 놓았어요.
- 주요 목표에 대해 공감하고 수행 방법을 합의하라
-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업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업무 영역별 생태계를 구축하라
- 어려운 환경이지만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는 문화를 만들어라
- 대답하기 편한 질문으로 말문을 열고 본론으로 들어가라 p.179

이 책은 전문가의 이론 뿐만 아니라 성공한 베테랑의 축적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사례들로 가득해요. 일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비전을 공유하고 결과를 미리 예측해보고 항상 건전한 위기의식을 갖는것이 삼성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인가 봅니다. 높은 지위에 있다고 해서 지시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상하를 막론하고 함께 실천해야하는 방법이라 더 공감가네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