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베스트100 - 하버드·스탠퍼드·시카고대학교 세계 최고 석학들이 추천하는
가토 노리코 지음, 윤지나 옮김 / 서사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선 친구를 사귀고 학원에선 공부를 배우고 집에선 그냥 놀죠. 세계 최고 석학들이 추천한다는 [자녀교육 베스트 100]에서 게임과 게으름을 타파하는 최상의 교육법을 기대했습니다.



아이들이 스마트폰과 게임 중독이 특히 심각해서 많은 부모들이 걱정이지요. 아이들과 스마트폰 규칙을 정해요.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의 장단점을 생각해보고 이용 장소와 시간을 정합니다. 해선 안 되는 일은 분명히 가르칩니다.


1 인터넷에 이름 주소 전화번호 학교 이름 시험 성적표 등 개인 특정 정보는 올리지 않는다
2 약물 무기 자살 폭력 성인 사이트 등은 보지 않는다
3 메신저나 sns 등에 타인 욕이나 소문, 불만 등을 올리지 않는다
4 sns에 자신이나 타인의 개인정보는 올리지 않는다 p.80



공부하는 조건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연장해선 안되고 인터넷 시간을 줄이면 뭘 사준다는 거래도 하면 안됩니다. 규칙을 깨지않고 지키면 칭찬해줘요. 중독이 심해진 경우엔 전문 의료기관을 찾습니다.


어릴 때부터 속마음을 표현하지 않고 주위에 맞추는 사람은 자신을 믿을 수 없게 됩니다. 자신을 믿지 못하면 주위 사람도 믿을 수 없고 사회의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 자체를 못하게 됩니다.


*무슨 말이든 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1 마음 헤아리기 -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2 애정 표현
3 부모가 앞서가지 말기 - 과잉보호와 지나친 간섭은 다르다 지나친 간섭은 자율성과 주체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4 부정적 태도 안하기 - 부정적 감정은 가장 잘 전염된다 p.164



공부, 음악, 스포츠 등 무엇이든 꾸준히 반복해야 성과가 있습니다. 
*반복 학습 잘하는 방법
1 단조로운 반복은 효과 없다
2 변화를 섞자 
3 살짝 레벨업하자 p.293



이 책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타이틀로 먼저 제시하고 중요 부분엔 빨갛게 표시해 알려줘요. 그림을 더해 내용의 이해가 쉽습니다. 창의력, 자존감, 비판적 사고력 , 학력, 체력을 높이려면 어떤 방법을 써야할지 알려주구요. 부모가 아이에게 명령을 내리거나 지적만 할게 아니라 계획을 함께 세우고 공부해요. 부모도 자신의 목표를 만들고 결과는 어땠는지 함께 비교하며 토론하기도 합니다. 내용을 잘 정리해 눈에 잘 들어오고 재밌어요. 추천합니다.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