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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시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ㅣ 현대지성 클래식 35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3월
평점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은 기원전에 나왔지만 여전히 시와 드라마에 적용되는 내용이라니 신기하네요. 플롯, 스토리텔링 등 시대를 뛰어넘는 시에 대한 철학과 논리라니 기대되었습니다.

희극은 우리보다 못한 사람을 모방하려고 하고 비극은 우리보다 나은 사람을 모방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p.14
시를 출현시킨 첫째 원인은 모방 본능이고 둘째 원인은 선율과 리듬에 끌리는 본능이다.p. 18
역사가와 시인의 차이는 운문을 사용하느냐 산문을 사용하느냐에 있지 않다. 진정한 차이는 역사가는 이미 일어난 일을 말하고 시인은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말한다는 데 있다. p.35

모든 비극은 갈등과 해결로 구성된다. 갈등은 극 밖의 것을 포함하고 흔히 극 안의 것 중 일부를 포함한다.
갈등은 극의 스토리가 시작되는 부분부터 주인공의 운명이 행복이나 불행으로 바뀌기 직전까지이고 해결은 운명이 바뀌기 시작하는 부분부터 끝날 때까지다. p.70

훌륭한 대사는 명료하면서 저속하지 않다. 일상어를 사용한 대사는 가장 명료하지만 저속하다. 색다른 말을 사용한 대사는 평범함을 벗어나 신선하고 장엄하다. 대사가 은유로만 구성되면 수수께끼가 될 것이고 방언으로만 구성되면 외국어가 될 것이다. p.87

이 책은 철학적인 구절이 무척 많아요. 시를 단순히 쓰는 방식뿐만 아니라 기원, 의미 등을 논리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이 놀라워요. 여기서 말하는 시는 우리가 아는 시 뿐만 아니라 현재의 희곡, 소설까지도 포함하는 걸로 보여요. 호메로스나 소포클레스 등 작가들과 당시의 작품에 대한 설명도 빠지지 않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가정교사였고 서양철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위인이기도 하다는 게 이해되네요. 수천년 후의 사람들까지도 감탄하게 만드는 문장과 표현을 쓰다니 과연 무시무시한 천재예요.
현대지성에서는 글 아래에 자세한 참조문을 덧붙였어요. 글에 언급된 작품의 줄거리, 해설이 있어 글의 이해를 돕고 많은 작품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서양 철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명저로 추천해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