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분토론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논리로 설득하기보다 우기는 토론자를 보고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무기가 되는 토론의 기술이 무엇인지 기대되었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토론 논제를 두고 토론하도록 알려주는 내용을 기초로 해요. 토론 중 흥분하여 상대에게 예의를 지키지 않을 수 있으니 가장 기본적인 유의사항부터 알려주네요.
* 토론할 때 유의사항
1 토론 규칙 준수
2 인신공격 하지 않기
3 상대방 논리가 타당하면 인정
4 타당한 근거 들어 주장
5 상대방 말 경청하고 예의 지킨다
6 상대방 주장이나 공격에 감정적 대응않고 논리적 반박 p.32

토론문의 내용을 잘 쓸 수 있도록 프렙PREP과정(POINT 주장- REASON 이유나 근거- EXAMPLE 예시 - POINT 재주장)이 있어요.
필요한 자료는 인터넷을 활용한 자료 검색으로 찾아냅니다. 구글은 물론 논문 자료 검색 사이트와 통계 자료 사이트까지 소개하고 있어요.p.82

여기서 예로 제시한 토론의 논제는 기본소득제를 시행하자 VS 일자리 개선이 먼저다 입니다. 양쪽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논리적 근거도 일리가 있어요. 기본소득법의 장단점을 알려주고 그 재원 마련에 대해 양쪽이 함께 토론하는 모습도 보여요.
생소한 로봇세에 대한 언급이 흥미로워요. 로봇세는 로봇의 노동으로 생긴 경제적 가치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많은 부분이 로봇으로 대체될 거라고 하지만 아직 많은 기업은 사람의 손을 필요로 하고 기본소득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로봇세 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세금을 늘려야 하는 부담이 있어요. p.119

전문배우들이 무대에서 연기하는 공연을 교육 현장으로 들여오는 토론 연극도 언급합니다. 여성할당제에 대한 토론은 남성의 육아휴직, 아이가 없는 부부, 결혼하지 않은 사람에 대한 주장도 하여 실제로 실행되기 전에 고려해야할 점이 많다는 것을 일깨워주네요.
초등학생용이지만 내용은 어른도 읽고 배워야할 점이 많아요. 실제 토론현장과 같은 예시를 통해 바른 토론의 태도와 방식을 알려줘 도움이 되는 좋은 내용이에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