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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된다! 스마트스토어 ㅣ 돈이 된다! 시리즈
엑스브레인 지음 / 진서원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단독 쇼핑몰은 서버비가 많이 들고 홍보도 힘들어요. sns는 관리가 번거롭구요. [돈이 된다! 스마트스토어]는 관리가 쉽고 마케팅 비용도 줄일 수 있는 검색 엔진을 이용한 스토어라 좋은 방법으로 기대되었습니다.
이 책은 5일만 투자하면 스마트스토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감잡기, 세팅하기, 상세페이지만들기, 상위노출하기, 돈 안내고 광고하기, 매출분석하기로 진행하구요.
<왕초보 사장님께 추천하는 이유> p.43-47
1. 포토그래퍼가 찍은 사진이 없어도 포토샵을 몰라도 된다.
2. 소상공인 우대
3. 수수료가 타 오픈마켓보다 저렴
4.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 : 12개월 결제 수수료 무료
오프라인으로 뭘 판매하는 것도 아니면 갑자기 판매를 시작하는 것도 어렵지요. 성공의 핵심은 아이템이라고 해요. 학원강사 효정씨는 부모님이 시골에서 키운 농산물을 스마트스토어에 판매했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부모님께 연락해 발송하는 방식이죠. 3-4개월 후에는 직접 판매에 뛰어들었고 1년 5개월 후에 월 7000만원 정도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효정씨의 상위노출 비결은 아이템을 폼나게 해주는 글쓰기였습니다. 블로그처럼 사진과 글이 어우러지게 쓴 설명이 효과가 있었던 거예요. 정성껏 쓴 상세페이지는 리포트 쓰듯 효과적인 글과 사진을 배치했습니다. p. 65

사진은 굳이 비싼 카메라를 쓸 필요없이 휴대폰으로 현실컷을 써도 괜찮아요.
<아이템 선정>p. 69-79 엑스브레인 카페 xbrain.co.kr참조
1. 베스트 100활용 - 네이버 쇼핑 : 판매하려는 상품이 해당 순위에 있으면 유력
2. 네이버 검색조회수 활용 - 네이버 광고 : 검색조회수가 높으면 양호
3. 오픈마켓 검색조회수 활용 - 유효구매 조사
4. 초보자는 경쟁이 덜한 아이템도 고려. 예: 꿀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네이버 아이디도 가능하지만 상호는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 좋아요. 떡보의 하루는 떡과 관련된 이름이라 바로 감이 오고 검색도 쉽죠.
상세페이지는 스마트에디터로 작성해요. 블로그나 워드를 써 본 사람이라면 작성 가능합니다. 상품등록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상품 주요정보에 선택 사항이 보입니다. 이 사항의 키워드를 선택하여 설명을 덧붙일 수 있어요. 상세페이지가 어렵다면 인기높은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해서 그 형식에 맞춰 비슷하게 작성하면 도움이 됩니다. p.197

클레임을 줄이려면 공지사항도 중요해요. 간결하고 눈에 띄게 작성하고 말보다 그림 하나가 더 효과적이에요.
스마트스토어는 최대 5개 이내로만 광고가 나와서 광고없이도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를 바탕으로 해요. 브랜드 상품은 브랜드+상품명+상품의특성+모델명 형식의 상품명이 좋습니다. 비브랜드는 숍이름을 브랜드처럼 사용가능해요. 브랜드없이 상품의특성+상품명도 좋구요.
하객원피스를 판매한다면 상품명에 하객, 원피스가 있는 상품이 상위노출됩니다. 태그에 하객원피스 설정되어도 나오지만 상위노출은 감소추세구요. 상품과 상관없는 태그는 자제해야합니다. p.226

이 책에는 아이템 선정, 상품등록, 검색상위, 이미지 사진 선택 등 스마트스토어 오픈뿐만 아니라 매출분석, 사업자등록, 세금 등 상세한 정보를 많이 담았어요.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부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다른 책 없이 이 책으로 충분할 걸로 보여요. 부업으로 판매를 해볼까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에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시작해볼 수 있겠어요. 시작은 작아도 크게 될 수 있도록 보탬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