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과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 좋은 실전 노하우
이연수.문인선 지음 / 미니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략부터 유튜브까지.


규모가 작은 회사는 마케팅 비용을 크게 쓸 수 없어서 제한된 방법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는 적은 비용으로 효과는 극대화하여 작은 회사에 적합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다룬 내용으로 기대했습니다. 


창업 시작부터 마케팅을 고려해야 합니다. 홍보의 가장 큰 무기는 팩트와 진정성이구요. 자기다운 스토리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팩트 너머의 가치를 찾으려면 홍보 대상을 사랑해야 한다고 해요.


<팩트형 홍보 마케팅>

1. REAL 전략 - 치킨 광고에는 치킨 모습만

2. TEST - 제품 테스트 장면

3. REVIEW - 사용자 후기


홍보마케팅 기획에 유용한 정보는 네이버 광고사이트에서 키워드 조회 결과의 데이터나 전문잡지의 과월호부터 최신호까지 다룬 이슈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대형서점을 들러 직접적 연관 분야가 아니어도 다양한 분야를 훑어볼 필요도 있어요.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써볼 필요도 있고요. 회사 내부의 상사, 동료들처럼 내부에서도 알짜배기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행 계획은 목표의 70%선으로 느슨하게.

소비자의 관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계획에 관한 판단이나 실행 시간을 단축해야한다. 유연하게 일하는 에자일 접근법이 중요하게 검토된다. 계획 변경을 실패로 여기지 않아야한다. 실행 계획은 목표치의 70% 선으로 하고 30%정도는 상황에 따라 바꾸거나 추가 삭제하는 때를 대비한다. P.79

<홍보마케팅 전략 10가지> P.109-114

1. 출시 시점은 미리 전략적으로

2. 퀄리티 있는 사진 영상 확보

3. 탄생 스토리 작성하기

4. 검색엔진 최적화

5. 언론홍보

6. VIP,체험단 활용해 후기 확보

7. 온라인의 빅마우스,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 활용

8. 온라인 이벤트

9. 콜라보 협찬 등 오프라인 이벤트

10. 찾아가는 홍보, 커뮤니티


<온라인 이벤트할 때 주의점>P.115

1. 경품은 반드시 자사 제품

2. 쉬운 참여

3. 이벤트 후 사후관리와 분석

마케팅시에 사회 이슈에 대해선 특히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젠더 감수성, 기업윤리, 갑질,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해요.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밀레니얼,Z 세대를 관통하는 홍보법이 좋습니다.


언론에 보도자료를 보낼때 주의할 점을 상세히 설명해요. 월-수요일에 보내는 편이 낫고 사진과 동영상도 미리 준비합니다. 언론사를 가리지말고 공평하고 고르게 자료를 보내야 하구요.  


온라인 홍보마케팅은 대행사를 써도 좋지만 프리랜서나 1인기업 형태의 실작업자가 많은 재능마켓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크몽, 오투잡, 셀클럽 등이 대표사이트예요.


<온라인 대행사 체크 사항> P.185

1. 대행사에 내 전략을 설명

2. 다양 노출 가능한 곳

3. 광고비 대비 매출 전환 효과에 주목

4. 보고 일정 사전 요구

5. 선정전 업체간 비용 비교

6. 대행사 스스로 홍보하는 방식 검색


<빅데이터 사이트> 작은 기업에 적당한 여러 사이트를 소개합니다.P.198-201



이 책은 홍보마케팅의 전략을 세우는 단계부터 최근 가장 인기가 많은 방법인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요. 주의할 점, 강조해야할 부분, 악플 같은 위기관리 등 필요한 부분을 콕 집어 알려주니 좋습니다. 비용을 절약해야하는 중소기업, 1인기업, 개인 등이 알아야할 마케팅 방법이 풍부하게 담겨있어 활용도가 높아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