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 현직 셀러가 알려주는 성공 비법
방선영.김윤섭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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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셀러가 알려주는 성공 비법.

온라인몰을 열기는 비용이 많이 들고 주문, 반품 등을 처리하는 면에서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는 편이 훨씬 경제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검색을 기반으로 자신의 아이템이 구매자에게 노출되기도 쉽고요. [돈버는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서 현직 셀러가 알려주는 성공 비법을 기대했습니다.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하는 방법부터 자세히 알려줍니다. 상품이름을 구매자가 쉽게 찾을 수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고 제품 이미지는 모바일 구매가 증가하는 것에 맞추어 640x640사이즈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p.37


네이버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이 있어서 상세페이지 작성 시 이전에 사용하던 이미지 하나보다는 텍스트, 이미지, 텍스트, 이미지를 번갈아 입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통계를 통해 오늘 보고서 등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오늘 보고서는 결제 금액, 유입수 지표를 이용하여 파악가능합니다. 오늘 보고서는 다음날 0:59까지 제공합니다. p.67

판매 분석 보고서에는 일자별, 상품별, 고객별, 유입 경로별 판매 성과를 분석합니다. 일별 결제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7일간 평균 결제금액도 그래프를 통해 볼 수 있어요.


상위 노출을 위해 상품명에는 특수문자, 키워드 반복입력, 할인 내용, 배송관련 키워드를 자제합니다. 네이버 쇼핑의 검색어 자동완성 키워드를 통해 연관검색어를 알 수 있어요. 세부적으로 들어갈수록 경쟁은 낮고 노출 확률은 높일 수 있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실제 검색하는 상품명에 포함된 다양한 키워드찾기가 가능해요. 검색 설정에 태그는 최대 10개까지 가능하니 연관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p. 89


고객을 늘리기위한 쿠폰 행사는 네이버페이 my화면과 네이버 모바일 메인 my페이지에도 혜택 이름이 노출되므로 고객이 어떤 쿠폰인지 쉽게 알도록 15자 내외로 간단히 입력합니다. 

행사목적 + 타기팅 대상 + 쿠폰 종류를 조합하여 노출합니다. 첫구매 고객, 재구매 고객, 톡톡친구 등 다양한 대상을 위한 쿠폰이 가능해요 p.156


카페나 여러 커뮤니티를 통한 스찜, 톡친을 주고 받는 품앗이는 하지 말라고합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에 의해 적발되면 최악의 경우 스토어 폐점도 된답니다. 스토어찜이나 톡톡친구는 쿠폰발행을 통해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품앗이보다 주변 지인에게 부탁하는 편이 오히려 효과적이고요.


이 책에는 마침 요즘 많이 보여 관심을 가졌던 해외 구매대행에 대해 나와있어요. 해외 구매대행을 하려면 배송대행지가 필요합니다. 해외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찾아 구매대행해요. 경쟁이 높아져 개성과 사업적 노하우에 따라 성패가 갈립니다. 직구시 불량, 오배송, 파손 등 리스크는 구매자 부담이지만 구매대행은 구매대행 판매자에게 있기때문에 부담도 있어요. 

그 밖에도 재구매를 늘리는 고객센터 운용방법도 있습니다. 고객이 감정적으로 나올때는 강경하게 대응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상담하라고 해요. 반품 수거와 사진 요청 등 구체적인 내용이라 도움이 되겠어요. 네이버 스토어에서 결제, 통계를 쉽게 하고 스토어 관리도 쉽도록 실질적인 방법을 안내해줘서 좋습니다.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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