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유튜브 트렌드 2020 - '알고리즘'을 알아야 세상이 보인다
김경달.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 2019년 12월
평점 :
주위에 뉴스를 신문이나 티비보다 유튜브에서 검색하여 보는 사람이 더 많아졌어요. [유튜브 트렌드 2020]에서 정치, 경제, 사회 전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알게되길 기대했습니다.
20대는 즐겨보는 tv프로그램보다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을 더 잘 말한다고 해요. 유튜브에는 온라인 대학이 있고 검색 서비스 2위의 명성답게 궁금한 모든 건 영상으로 찾을 수 있어요. 유튜브 영상 제작시 중요한 건 제목, 태그, 링크입니다.
크리에이터는 커뮤니티 구축자가 되었어요. 1인 방송뿐만 아니라 친구끼리 브이로그를 찍어 공유하는 것이 자연스럽고요. 마케팅도 모바일에선 콘텐츠형 광고가 흔해졌어요.
보람튜브 채널 운영자는 영상 앞과 중간 광고 수익이 최대 월 37억이라고 합니다. 수십만 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버 자체가 마케팅 기업이 되는 셈이에요. 콘텐츠의 충성도가 제품의 충성도로 확장됩니다.
염따는 유명 래퍼 더콰이엇의 벤틀리 수리비로 티셔츠를 판매하여 사흘 만에 21억 수익을 올렸어요. 사람들은 제품보다 그의 스토리에 호응하여 재미를 공유하는 의미로 구입한 거라고 합니다. 염따는 자신의 스토리로 굿즈를 판매하고 있는거죠.
패션 기업 무신사는 직원들의 출근 패션, 패셔니스타 옷장, 모델이 스트리트 패션 소개 등 다양한 코너로 패션을 소개하여 반향을 일으키고 있어요.
저연령일수록 구독을 통해, 고연령일수록 검색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유튜브 9대 트렌드 알고리즘 키워드>
1. 어그로 aggravation : 관종 기질, 음모론
2. 요약 let's summary :하이라이트, 다이제스트
3. 공유경험 get x with me GXWM : 같이 공부하기, 샤워, 면도, 무엇이든
4. 최적화 optimization : 그들의 문법, 그들의 세상에 맞춰라
5. 추억환생 recall : 탑골공원
6. 바보상자 idiot box : 우는 애도 뚝
7. 텐션병맛 tension : 개그코드, b급 콘텐츠
8. 초현실 hyper reality : 현실일상 브이로그
9. 돈 money : 광고수익, 재테크
해산물 키워드는 인어교주해적단, 애주가tv참pd가 양대산맥입니다. 인어교주해적단은 바이럴 마케팅 홍보를 많이하고 해산물, 회 영상을 보면 추천 피드에 자주 등장하여 최적화에 공을 들인걸 알 수 있다고 해요.
디렉티 파이는 정보성 콘텐츠로 호응이 높은 대표적 뷰티 채널입니다. 파우더룸은 네이버 카페가 옮겨온 형태고요. 금융권에선 우리은행의 웃튜브가 시도중입니다.
이 책에선 현재 유튜브 트렌드를 이끄는 채널의 특성과 트렌드 알고리즘을 알기 쉽게 설명해요. 주목해야할 유튜브 크리에이터 77을 소개하여 보고 배우기도 좋아요.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사람도, 유튜브와 트렌드에 관심있는 사람도 읽으면 도움이 될 내용이에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