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번 보고 바로 써먹는 마케팅용어 480 - 그림으로 1분 만에 이해한다!
노가미 신이치 지음, 오시연 옮김 / 길벗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용어의 뜻만 알아도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슬로의 동기이론,| 욕구단계설 등 학구적인 용어를 비롯하여 바이럴 마케팅, 스텔스 마케팅 등 업데이트된 디지털 마케팅 용어까지 480가지 마케팅용어를 다룬다니 기대되었습니다.
마케팅 용어를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고 그 안에 필립 코틀러, 피터 드러커 등 유명 경영, 경제학자들의 말을 넣었어요. 아래에는 그 사람들의 이력도 짧게 소개하기도 했어요. 참고로 고객불만족은 경제용어가 아니라고 합니다.
경제학 서적에서 나오는 용어들을 연관성 있게 연결해서 알려줍니다. STP는 시장세분화, 표적 시장 선정,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필립 코틀러가 제창한 대표적인 마케팅 기법이에요. 먼저 용어에 대해 정의하고 마케팅 관리 과정에서 STP가 어떻게 쓰이는지 말합니다. p.35

란체스터 전략은 약자의 전략인 제1법칙과 강자의 전략인 제2법칙이 있어요. 특이하게 학자가 아니라 항공기술자인 란체스터가 만들어낸 내용이랍니다. 그림으로 확률전, 광역전, 원격전, 종합전을 바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줘요. p.113

가격이 지역, 시장, 구입 시기, 수량 등에 따라 다른 경우가 있어요. 그런 경우를 가격 차별이라고 합니다. 가격 차별의 대표적인 예는 지리적 가격 설정이에요. 운송비가 많이 드는 지역일수록 가격도 높게 설정하는 겁니다. 가격 할인은 현금 할인, 수량 할인, 계절 할인, 리베이트 등이 가능해요. P.162-163
디지털 마케팅 용어는 아직 생소한 것들이 많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바이러스성이라는 뜻으로 성공하면 단시간에 폭발적으로 확산되는 입소문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스텔스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이 프로모션이라는 걸 감추고 남몰래 하는 경우예요. 연예인이 사례비를 받고 블로그에 업체의 사이트를 올리는 일 등을 말합니다. p.256

모호하게 알던 경제용어를 풀어서 설명해줍니다.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개념이해가 어렵거나 관련 내용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힘들었던 전공자가 보기에도 좋은 책이에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