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을 돌아보는 낮은 생각
한성욱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크리스천에게는 최대의 명절이라할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 입니다. 『삶을 돌아보는 낮은 생각』 은 캘리그라퍼인 저자가 그림과 글로 전하는 감성 묵상집으로 소개되어 있어요. 유쾌하고 재미있는 신앙 에세이를 기대했습니다.
이 책은 순종, 신뢰, 분별, 정결, 감사, 회개라는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말로만 되어 있는 페이지도 있지만 그림, 사진 등이 함께한 페이지가 더 많아요.
상처받은 사람에게 좋은 게 좋은 거라며 좋게 마무리하고 넘어가야 문제가 없다고 하던데
안 좋은 일을 좋게 마무리하고 넘어가느라 문제가 없어졌다
상처를 준 사람에게만 p.82-83

어른도 상처받고 울고 싶고 위로받아야할 때가 있습니다. 아이처럼 기대고 싶은 상대가 필요할 때의 기분이 담긴 말도 있어요.
기뻐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뻐하고 슬퍼하는 사람들과 함께 슬퍼하라고 하셨는데
기뻐하는 사람을 보면 오히려 시기 질투하고 슬퍼하는 자를 보고도 오히려 기뻐하는 사람이 많더라 p.104-105

나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던 사람은
내가 힘들 때에도 내 곁에 남아 있고
나에게 도움을 받으려 했던 사람은
내가 힘이 없으니 나를 손절하더라 p.110-111

나이가 많더라도 대화가 통하면 꼰대가 아니죠
대화도 안 통하는데 나이만 내세우면 그게 바로 꼰대죠 p.194-195
실패하면 다 내가 못나서 그런거라고 자책하게 되고
성공하면 다 내가 잘나서 그런거라고 자랑하게 되더라 p.200-201

짧지만 고개를 끄덕이게 하고 공감이 가는 말들이 담겨있어요. 어떤 상황에서 이런 생각을 했을지 상상을 하게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화내지도 날을 세우지도 않아요. 유쾌한 그림처럼 말도 최대한 둥글게 다듬은 느낌입니다.
자신도 여기 나오는 나쁜 사람의 행동을 하는 건 아닌지 돌아봅니다. 종교와 관계없이 마음을 위로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읽기에도 좋아요.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