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 - 국내 유일 20대 전문 연구소의 요즘 세대 본격 관찰기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Z세대 심층 분석.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고 돈이나 성공보다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밀레니얼 z세대 트렌드 2020]를 통해 트렌드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z세대의 취향을 파악하고 2020년의 주류가 될 것이 무엇인지 미리 알게되길 기대했습니다. 


밀레니얼 z세대-MZ세대는 핵심 소비층으로 자리잡았고 자기 생각이나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데 능숙하며 추구하는 가치가 뚜렷하다고 합니다.


<MZ세대의 5가지 키워드>


1.마이싸이더 : 사회적 기준이 아닌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따른다

2. 가취관 : 가벼운 취향위주의 관계

3. 소피커 : 소신을 거리낌없이 말함

4. 팔로인 :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름

5. 실감세대 : 오감을 만족시키는 실감나고 낯선 경험을 추구


2019년 MZ세대는 안정된 직장을 떠나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아 떠나는 과정을 퇴사 브이로그에 올리고 취향을 중심으로 하는 취향살롱을 찾습니다. 1인 마켓, 인스타그램 마켓 등 개인에 대한 신뢰가 소비로까지 이어졌어요. 


평생직장의 의미가 퇴색하면서 다양한 가능성에 도전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생존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아실현에 가깝다는 것이 이전과 다른 점입니다. 회사에 다니면서 필라테스 강사에 도전하기도, 비건으로 살아보기도 해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실버셀럽에 공감하고 응원하기도 합니다.P.80


이전에는 광고회사들이 기획한 의도대로 소비를 좌우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MZ세대가 소비를 주도하기도 합니다. 영화 알라딘은 상영 초반 오프닝 관객 10만도 채우지 못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4DX로 보면 마법 양탄자를 타는 기분이다, 의자도 춤춘다 등의 관람평이 퍼지면서 4DX좌석이 매진되고 댄스어롱 상영까지도 불러일으켰다고 합니다.  P.184



맹목적 애사심을 갖지않고 회사 내 인간관계도 과거와 다른 기준을 적용합니다. 공정함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부당한 일에 목소리를 내는 것도 주저하지 않아요. 불이익을 감수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도 강합니다. P.251


회사가 아닌 자기 자신과 본인의 미래에 충성한다는 MZ세대는 확신이 있다면 넘치는 열정과 재능을 아끼지 않습니다. 


책의 후반에는 MZ세대 선호 브랜드와 이유를 설명하고 그들만의 용어도 알려줍니다. MZ세대의 특징과 그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지식이 많습니다. 무엇이 트렌드가 될지 짐작하기 힘든 MZ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추천합니다.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