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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경영 인사이트 Best 11 - 리더가 반드시 알아야 할 최신 비즈니스 트렌드
마이클 E. 포터 외 지음, 이희령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의 전자화폐 이용이 동남아나 중국보다 뒤처진다는 기사를 보고 충격받았습니다. 미래의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점점 늦어지고 있어 걱정이 되더군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경영 인사이트 BEST 11』에서 기술과 타이밍, 고객 충성도, 직원 등 경영에 대한 이론 검증이 기업 경영과 미래 사업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갖도록 할 내용으로 기대되었습니다.
* 혁신을 원한다면 꼭 읽어야 할 11가지 경영 인사이트
1 기술은 옳았지만 타이밍이 틀렸다
2 블록체인, 생각보다 오래 걸릴 것이다
3 고객 충성도는 과대평가되고 있다
4 일관성 없는 의사결정이 큰 비용을 유발한다
5 직원을 반항하게 하라
6 한눈에 어필하는 데이터 시각화 노하우
7 과거의 성과 평가법은 효과 없다
8 여성과 소수집단을 함께 끌고 나가는 방법
9 21세기 에디슨: 발견과 제품화의 놀라운 속도
10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가를 어떻게 지급해야 할까
11 노동계층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것


신기술이 구기술을 대체하는 현상은 신기술이 새로운 생태계 생성에 의존하고 있을 경우 느려지고 구기술이 개선으로 경쟁력을 높이면 수명이 연장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비디오대여점이 많던 시절 넷플릭스가 재빨리 신기술로 시장을 개척하여 완전히 생태계를 바꿔버린 경우는 창조적 파괴가 아닐까 싶어요. P.25
블록체인은 계약이 디지털 코드로 새겨져 공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므로 디지털 코드와 서명을 이용해 변호사, 브로커, 은행직원 같은 직업이 거의 필요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도와 정부의 혁신에 시간이 오래 걸릴 거라고 하네요.
고객은 충성도보다 습관에 따라 구매하는 경우가 많고 그런 습관이 되고 싶으면 누적 우위의 필수과제 4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p.78-87
1. 초반에 인기를 얻도록 하라.
2.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설계하라
3. 브랜드 내에서 혁신하라
4. 소통을 단순하게 유지하라

직원을 반항하게 하라에서 흥미로운 건 예로 든 기업들의 방식입니다. 브라질의 셈코 그룹은 직원에게 직책, 복장, 업무 공간에 상당한 자유를 주는 대신 모든 재무 정보를 공개하여 누가 얼마를 버는 지와 직원 보상이 기업 수익과 연계된 걸 알게하여 동료집단이 스스로 보상을 예산 내로 유지하게 한다고 합니다. 리츠 칼튼은 고객 경험을 보장하는 3000가지 기준외에 직원이 고객 불만을 해결하면 2000달러를 지급하는 규정이 있고요. p.152-153

데이터 시각화 방법, 다양성을 위한 노력, 신기술 발견에 대한 내용도 좋지만, 관심을 기울이게 한 부분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우리나라 의료보험료 인상으로 의료보험에 대한 의견차이가 두드러지고 있어요. 미국은 우리와 달리 인두제와 묶음수가제라는 방식으로 의료공급자에게 의료 서비스 비용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p.272
인두제는 의료 서비스 기관이 맡은 인구수 당 확정된 금액을 매년 지급하는 것이고 묶음수가제는 환자의 질병 치료에 대한 비용을 지급받는 거라고 해요. 그런데 읽다보니 저자가 지지하는 묶음수가제의 내용이 우리나라 의료보험과 비슷한 기분이 듭니다.
묶음수가제는 퇴원 환자가 처방전을 제대로 받는지 일차 진료의사를 방문하고 있는지 확인하게 해요. 또 특정 질병을 가진 환자가 한 곳에 모여 질병과 관련된 전문의들과 영양사, 운동 생리학자를 포함한 지원 인력의 도움을 받게 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묶음수가제가 경쟁을 촉발해 비용 절감 효과가 있지만 과잉진료 우려도 있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최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지만 우리나라 기업들도 알아야할 기본적인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환경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원문: http://blog.yes24.com/document/11015933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