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 하나뿐인 공부법 - 누구나 머리가 좋아지는
츠보타 노부타카 지음 / 해외교육사업단 / 2018년 12월
평점 :
누구라도 지금까지의 자신을 바꾸는 방법을 갖는다.

낮은 성적의 학생이 갑자기 엄청나게 성적이 오르자 컨닝으로 의심받고 선생님께 불려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어요. 실제로 단기간에 성적을 높이기란 무척 어렵기 때문이죠. 학년 꼴찌 소녀가 1년 만에 게이오대학에 합격한 이야기의 주인공이 성격에 맞춰 머리가 좋아지는 ‘나만의 공부법’ 찾아내기를 다룬다니 공부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신기한 비법이 기대되었습니다.

저자는 먼저 공부는 누구나 하기 싫어하니 머리가 좋다 나쁘다라는 단어로 열등감을 갖지 말고 과학과 열정을 융합하여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라고 합니다.p.56
자신의 성장 레벨을 측정하고 타인과 비교하지 말고 과거의 자신과 비교해 한걸음씩 계단을 올라가는 모습으로 성장하자고 해요.

구체적 방법을 말하는 3장에서는 가장 이분이 업되는 목표를 정하랍니다. 저자는 심지어 자신이 살아 있는 동안을 넘어 시대를 뛰어넘어 역사에 남는 인물이 되고싶다고 합니다. 근거없는 자신감을 갖고 '자신은 ~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 효력감을 높이면 틀에 갇히지 않는 발상이 가능하게 된다고 해요. p.109

또 심리학자 아토킨슨의 '동기의 거대 이론'을 통해 강한 의욕의 공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강한 의욕은 (달성 동기*주관적 성공 확률*목표의 매력)으로 이뤄집니다. 목표는 자신이 주관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야 하고요. p.121
저자가 경험으로 깨달은 '정답 60%:오답 40%의 레벨이 가장 의욕을 불러일으킨다'는 내용이 확 와닿아요. 기초실력이 낮은 학생은 고등학생이 초등학생 문제집을 풀어(자존심을 위해 초등학생 문제집이라는 글자를 꼭 가려야해요.) 한 단계씩 자존감과 함께 실력을 올립니다.

*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공부법을 찾는 PDCA 사이클 P.140
계획 PLAN - 실행 DO - 검증 CHECK - 개선 ACT
1.가설 - 2.실험 관찰 - 3. 기록 - 4. 검증과 분석 - 5.일반화 - 6.예외의 발견
가설에선 매일 할 수 있는 것을 설정하고 횟수나 수량도 구체적으로 정하도록 추천합니다. 실험 관찰은 적어도 3일 동안, 가능하면 1주일 동안, 기록은 공부 노트로 매일 공부한 내용 기록, 검증과 분석은 기록 노트를 보며 소요시간 단축이나 반응도 상승 등 좋은 변화 확인, 일반화는 다른 과목의 공부나 비즈니스에 응용, 그리고 예외의 발견은 효과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만들어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9가지 타입에 맞는 공부법도 알려줍니다.
저자가 말하는 성장의 궁극적 목표는 결국 타인을 돕고 싶다는 내적이고 고차원적인 타자실현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법을 몰랐을 뿐. 이 책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제대로 된 공부법을 찾아 더욱 성장한 자신을 만나길 기대하게 됩니다.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