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골반 & 체형 교정 다이어트 - 출산 후 부종, 하체비만, 틀어진 골반, 비뚤어진 체형 바로잡는
황상보 지음 / 청림Life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깨와 허리가 아파서 제대로 걷기도 힘들어 병원을 찾았더니 골반이 틀어져 그렇다고 하더군요. 설마 골반의 이상이 상체에도 영향을 미치는 줄은 몰랐습니다. 골반의 중요성과 체형교정을 할 수 있는 비법을 담았다니 산후의 산모는 물론 일반인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기대되었습니다.


이 책에선 골반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둔부의 모습이 집중 조명됩니다. 뒷모습이 적나라하게 찍힌 모습을 보니 저도 남들 눈에 이렇게 보이겠지하는 생각에 부끄러워지네요.
출산 후 골반을 이러한 상태로 유지하면 근육이 더욱 탄력을 잃고 쭈글쭈글해지는 근육 변형이 오고 지방과 체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살찐 체형으로 변한다고 해요. 또 무엇보다 틀어진 좌우 골반은 하체비만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골반 불균형의 원인을 알리고 골반 불균형 셀프 테스트를 합니다. P.31-33
스스로 자신의 골반이 얼마나 틀어졌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평 확인 방법이에요. 서서, 바닥에 앉아서, 의자에 앉은 자세로 확인할 수 있어요.


출산 후 모유 수유 등을 비롯한 다양한 행동에서 바람직한 자세와 잘못된 자세들을 알려줍니다. 여기선 골반과 척추의 심부 코어운동에 힘쓰도록 강조해요.
골반 교정은 산후 3-6개월까지가 출산 후 골반 뼈가 어긋나며 굳기 시작하기 전이므로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합니다.

출산 후 4주까지는 산욕기 운동으로 손목 풀기, 굳은 목 풀기, 어깨 풀기, 등 풀기, 발목 교정, 그리고 골반 안정화 & 진정 운동을 제안합니다.
이 시기에는 온몸의 관절과 인대가 늘어나 약해져 있기 때문에 사소한 불량자세 하나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 바른 자세와 골반 안정화 운동을 통해 관절이 제대로 회복될 수 있도록 힘쓰자. P.86


출산 후 4~6주까지 틀어진 골반 교정을 하고 6~8주까지는 벌어진 골반 수축 운동과 골반 수축 운동에 집중합니다.
약해진 몸 상태를 고려해서 운동 자체 강도는 심하지 않지만 여러 동작들을 반복해서 하기란 쉽지 않아요. 꾸준히 한 동작씩 해나가면 상당한 운동량이 될 듯합니다.


처진 엉덩이 교정은 여러 동작이 소개되는데 틀린 동작을 하면 디스크나 협착증 같은 척추 질환이 있을 경우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주의해요. P.118-119

 


그 다음엔 부분적으로 교정을 하도록 합니다. 평소에 구부정해 보이는 원인이 디는 굽은 등 교정도 좋아요. 벽 짚고 상체 숙이기의 동작은 사진 상으로는 좀 우스워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니 느낌이 오네요. P.188     


후반부엔 남편과 함께 할 수 있는 골반과 체형 교정 마사지도 알려주고요.
산후 골반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뻐근한 곳이나 통증이 느껴질 때 짚어서 교정할 수 있는 운동법이라 좋아요.  

 

원문- 예스24: http://blog.yes24.com/document/10946971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