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임헌수.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실용적인 내용을 펴냈던 저자가 이번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 대한 내용이 좋아서 이번 마케팅은 어떤 전략일지 기대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페이스북 사용시간보다 유튜브가 8배 이상된다고 합니다. 개인들간 커뮤니케이션 소통 수단으로 힘이 약화된 듯 하지만 아직도 유튜브 이어 가장 높은 광고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니 놀랍네요.

페이스북은 실명으로만 가입 가능하므로 페이스북 광고 계정은 비즈니스 관리자로 만들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개인 이름으로 만든 프로필 계정을 공용으로 여럿이 사용하는 걸 금지한다. 대신 조직명(브랜드 쇼핑몰 이름 등)으로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상호명(법인명)으로 비즈니스 관리용 회사 계정을 만들 수 있게 지원한다.
인스타그램은 이메일만 중복되지 않으면 1대 모바일 기기로 5개까지 계정 생성 가능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는 사실상 하나의 시스템으로 움직인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노출하려면 어떤 계정이 내보내는 광고인지 밝혀야한다.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 기능이 우리나라에도 생겨났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샵]에 등록된 제품을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이미지에 연결(태그)하여 터치하면 구매 가능한 쇼핑몰로 넘어갈 수 있다. P.27-28


페이스북에서 개인이 비즈니스 계정을 개설할 수 있다는 건 처음 알았어요. 그 방법을 여러 페이지에 걸쳐 자세히 알려줍니다. 개인 계정을 공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비즈니즈 계정을 관리할 사람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기타 앱과 인스타 그램 계정도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48-63

심지어 페이스북 페이지에 [샵]섹션을 추가해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상품을 등록하고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해요.P.123-132

하지만 페이스북을 이용해 손님을 끌 목적으로 페이지를 개설하고 제품 홍보용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담벼락을 도배하는 경우는 좋아요 몇 개도 안 나오고 게시물 도달 수가 100명도 안 찍히는 경우가 되니 차라리 다른 데 시간을 쏟으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받은 메시지에 얼마나 빨리 응답해야 하는 가?
회신 기준, 15분 이내 90% 이상 응답하라. 이 기준을 최근 7일 이상 연속해서 충족할 경우 [메시지 응답률 높음]을 인증해주는 녹색 램프 배지가 표시된다. 녹색 램프가 켜진 페이지 게시물의 팬 도달률은 램프가 꺼져 있는 상태일 때보다 눈에 띄게 높아진다. P. 143


인스타그램은 이메일로 가입하면 관리도 편리하고 팔로워를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프로필이 항상 노출되기 때문에 전단지처럼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고 해요. P.285-291 


수동이나 자동으로 타겟을 설정하고 광고비를 지불해 효과를 알아볼 수 도 있고요. 지금까지 소통용으로만 이용해온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사업에 이하는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좋습니다. 시간내어 차근차근 따라해봐야 겠어요.

 *이 리뷰는 출판사 자체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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