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성적으로는 서울대 못 갈 줄 알았다 - 지금 공부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한정윤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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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부터 우리 아이는

“서울대 갈 거야”라는 말을 정말 자연스럽게 하던 아이였어요.

초2까지는요.

엄마가 시키는 대로 잘 따라왔고요, 학습지도 잘 풀고,

진도도 꽤 빠른 편이었어요.

솔직히 그때는 ‘아, 이 아이는 그냥 이 길로 가겠구나’

막연히 생각했어요.

그런데 초3이 되면서 아이의 세상이 갑자기 넓어졌어요.

노래를 좋아하게 되고, 가수가 되고 싶다고 말하고,

합창단 활동을 시작하면서 무대에도 서고,

연습도 늘어나고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부 시간이 줄어들었어요.

문제는 아이가 말해요.

“서울대 가서 음악 배우고 싶어.”

그런데요…

공부는 예전만큼 하지 않아요 😅

부모 입장에서는 마음이 참 복잡해지는 시기였어요.

꿈을 존중해주고 싶은 마음과 현실을 말해줘야 할 것 같은 마음이

계속 부딪히던 때였어요.

그 시기에 읽게 된 책이

『내 성적으로는 서울대 못 갈 줄 알았다 :

지금 공부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였어요.

그리고 이 책은 저 혼자 읽지 않고 아이랑 같이 읽어봤어요.



📌 “공부는 원래 어렵다”는 말이 이상하게 위로가 됐어요

이 책의 첫 문장 같은 메시지가

마음에 먼저 들어왔어요.

공부는 원래 누구나 어렵다.

다만, 효율을 찾으면 길이 보인다.

괜히 “왜 너는 이렇게 안 하니?” “왜 예전 같지 않니?”

아이에게 했던 말들이 떠올랐어요.

저자는 말해요.

공부를 못해서 성적이 안 오르는 게 아니라 나에게 맞지 않는 방식으로

열심히만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요.

이 말이 아이보다 오히려 제 마음을 먼저 건드렸어요.



 

✏️ 남의 공부법 말고, 나에게 맞는 공부법

이 책에서 계속 강조하는 건 정말 단순한 한 가지였어요.

👉 남의 공부법은 정답이 아니다.

저자 본인도 처음에는 잘하는 친구들 따라 하다가

오히려 성적이 더 떨어졌다고 해요.

그걸 읽으면서 아이에게 했던 말들이 떠올랐어요.

“누구는 이렇게 해서 올랐다더라.”

“누구는 이 학원 다닌대.”

아이 입장에서는 ‘나는 왜 저렇게 못 하지?’라는

비교만 남았을 것 같았어요.

이 책은 공부를 더 하라고 말하지 않아요.

대신 나를 먼저 분석하라고 말해요.

✔ 내가 언제 집중이 되는지

✔ 어떤 과목이 유독 힘든지

✔ 체력, 환경, 습관은 어떤지

공부 이전에 사람부터 보게 만드는 책이었어요.


 


🎵 아이와 같이 읽으면서 나눈 이야기

아이랑 같이 읽으면서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너는 음악 연습할 때랑 공부할 때 집중하는 방식이 다를까?”아이 말이요.

“공부는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노래는 딱 알겠어.”

그 말에 책에서 말하던 ‘효율’이라는 단어가 확 와닿았어요.

공부 시간이 적은 게 문제가 아니라

공부할 때 방향이 없었던 거구나 싶었어요.



 


🔄 공부를 ‘양’이 아니라 ‘설계’로 보게 됐어요

이 책이 좋았던 건 “더 해라”가 아니라

“다시 설계해보자”라고 말해준 점이에요.

방학을 어떻게 쓰는지, 한 학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시험 전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하나하나가 현실적이고 막연하지 않았어요.

아이에게도 “공부 좀 해” 대신 “너한테 맞는 방식부터 찾자”고 말하게 됐어요.


 


💛 이 책을 읽고 달라진 우리 집 분위기

✔ 성적 이야기로 시작하는 대화가 줄었어요

✔ 공부를 안 한다고 바로 화내지 않게 됐어요

✔ 아이의 하루 리듬을 먼저 보게 됐어요

이 책은 서울대를 가기 위한 책이라기보다

공부를 다시 시작할 용기를 주는 책 같았어요.

지금 성적이 어떻든 지금 방향을 몰라도 아직 늦지 않았다는 말

참 고맙게 느껴졌어요.



✨ 이런 분께 추천하고 싶어요

  • 공부를 안 하는 것처럼 보여서 속상한 부모

  • 꿈은 있는데 공부와 연결이 안 되는 아이

  • 성적보다 방향부터 잡고 싶은 가정

  • 아이와 ‘공부 이야기’를 싸움 말고 대화로 하고 싶은 분

이 책은 아이에게 채찍을 들게 하는 책이 아니라 부모에게 먼저

한 발 물러나게 해주는 책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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