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빠맨 11 : 공룡을 재는 여러 단위 - 측정 수빠맨 11
발레리아 바라티니 기획, 마티아 크리벨리니 지음, 아그네세 바루치 그림, 송용진 감수 / 다산스쿨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수학하면 흔히 떠오르는 게 뭐죠? 

문제집에 줄줄이 나열된 연산 문제들, 단순한 개념 설명, 반복적인 연습 문제들… 이러니 아이들이 수학을 싫어할 수밖에요. 

그런데 〈수빠맨〉 시리즈는 이런 전형적인 수학책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이 시리즈는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놀이 요소를 결합해 

아이들이 수학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딱딱한 설명 대신, 공룡과 함께 길이를 재고(11권), 

유령이 내는 규칙 문제를 풀고(12권), 우주를 탐험하며 도형을 익히고(13권), 

드래곤의 공격을 막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는(14권) 방식으로 

수학 개념을 배웁니다.


특히 11권과 13권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직접 문제를 풀고 만들며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럼, 각 권의 특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① 『수빠맨 ⑪ 공룡을 재는 여러 단위』 


— “공룡과 함께 수학 여행을 떠나자!”


✔️ 측정 단위(길이, 무게, 부피, 넓이 등) 개념 학습

✔️ 스케일 감각 키우기 (예: 1m짜리 끈이 1000개 있으면 몇 m?)

✔️ 직접 써 보고, 자로 재 보고, 단위를 바꿔보는 체험형 학습


 

길이, 무게, 넓이, 온도 같은 측정 단위 개념은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꽤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공룡들이 타임머신을 타고 와서 세상의 크기를 측정하는 이야기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어당긴다.


✔️ 스토리와 연결된 개념 학습

스테고사우루스와 버스 중 누가 더 클까? 1m짜리 끈이 1000개 있으면 몇 미터일까? 이러한 질문을 던지며 측정 단위의 개념을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낸 점이 인상적이다.


✔️ 직접 해보는 문제 풀이 & 활동

책 속의 ‘더 풀어 보기’ 코너에서는 길이를 단위로 표기하고, 시계 읽기, 무게와 들이 단위 변환 같은 문제들이 나온다.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풀어 보고, 스티커를 붙이고, 모양을 잘라보면서 개념을 익힐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어린아이들은 길이나 무게 같은 개념을 추상적으로 이해하는 걸 어려워합니다. 이 책에서는 공룡들이 등장해 우리 주변 사물을 비교하며 단위를 익히도록 돕습니다. “버스랑 스테고사우루스 중 누가 더 길까?” 같은 질문이 나오니,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면서도 직관적으로 단위를 이해할 수 있겠죠.


📌 주관적 감상:

이 책은 단순히 ‘측정 단위를 외우는’ 방식이 아니라, 개념을 체험하게 만들어준다. “공룡의 키를 재본다”는 설정만으로도 아이들은 이미 수학에 몰입하게 된다. 책을 읽다 보면 ‘어? 나도 뭔가 재보고 싶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공룡 자” 만들어 여러 가지 물건 재 보기

이 활동에서는 공룡 모양의 자를 직접 만들어 보고, 주변의 물건을 재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공룡이라는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해, 아이들이 측정 활동에 자연스럽게 흥미를 느끼도록 유도하는 점이 좋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더 풀어 보기’ 코너에서 시계 읽기, 시간 단위 변환 같은 연산 문제도 다뤄주었다는 것! 단순 암기식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히면서 연산 감각도 키울 수 있는 점이 돋보였습니다.


 



② 『수빠맨 ⑫ 규칙 유령이 사는 집』

— “무섭지만 재밌는 논리 퍼즐!”


✔️ 수열, 도형의 배열, 계산식 규칙 학습

✔️ 게임과 퀴즈 형식으로 문제 해결력 키우기

✔️ 패턴을 발견하고 추론하는 능력 향상


이 책은 수의 규칙과 논리적 추론을 다룬다. 수학에서 중요한 사고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데, ‘규칙 유령이 사는 집’이라는 테마를 활용해 게임처럼 문제를 풀어가게 한다.



 


✔️ 퍼즐과 퀴즈로 규칙 이해

숫자 배열, 도형의 패턴 찾기, 곱셈표 규칙 분석 등의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마치 ‘탈출 게임’처럼 유령이 낸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야 하는 방식이다.


📌 주관적 감상:


이 책은 기존의 ‘규칙 찾기’ 문제집과는 달랐습니다. 

단순히 “다음 수를 구하세요” 식이 아니라, 

유령이 내는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형식이라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덧셈표나 곱셈표를 보고 일정한 패턴을 찾는 문제들이 나오는데, 

이런 접근 방식이 아이들에게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데 효과적이라 느꼈어요.


특히, “수학은 암기하는 게 아니라 이해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구성이 좋았습니다. 수학적 규칙을 이해하는 것이 결국 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 되니까요.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책인데도 지루하지 않다. 퍼즐을 맞추다 보면 자연스럽게 패턴을 익히게 된다. “아, 규칙이란 이런 거구나!” 하고 스스로 깨닫게 되는 과정이 좋았다.



 


③ 『수빠맨 ⑬ 도형과 함께 우주 탐험』


— “기하를 배운다고? 그럼 우주로 가자!”


✔️ 기하학적 개념(선, 각, 평면도형, 입체도형) 학습

✔️ 도형을 직접 만들어 보고 이동하며 체험

✔️ 정다면체, 대칭이동, 회전이동 등 심화 개념까지


도형 개념은 글로 설명하면 너무 어렵게 느껴지지만, 이 책은 우주 탐험이라는 컨셉을 활용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도형을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삼각형 모양 터널”, “오각형 모양 행성” 같은 요소들이 나오면서 공간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거죠.



 

✔️ 기하 개념을 쉽게 시각화

“오각형 모양의 집, 삼각형 터널, 정다면체 행성…” 같은 설정 덕분에 아이들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도형의 특징을 익히게 된다.


✔️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 포함

책 속에서 정다면체를 직접 오려 붙이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2차원 그림으로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만지고 조립해보며 입체감을 익히게 만든 점이 좋다.




“정다면체 태양계” 만들기

이 활동에서는 다양한 정다면체를 오려서 조립하며, 도형의 입체 구조를 이해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초등 3~4학년 수준에서 기하 개념을 탄탄하게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점이 돋보인다.



📌 주관적 감상:

기하학 개념은 어린이들에게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데, 이 책은 ‘놀이’로 변환해 이해를 돕는다. “정다면체 행성을 만들어보자!“라고 하면, 복잡한 도형 이론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된다.

특히 좋았던 점은, 정다면체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 수업 시간에 이론으로만 배우는 것보다, 직접 만들면서 변과 꼭짓점의 개수를 세어 보면 개념이 확실히 잡힐 수밖에 없겠죠? 도형 학습이 지루할 수 있는데, 이런 실습형 활동들이 아이들에게 훨씬 흥미롭게 다가갈 것 같아요.



 


④ 『수빠맨 ⑭ 숫자와 그래프로 마을을 구하라』


— “드래곤을 물리치려면 통계를 배워야 한다?!”


✔️ 표와 그래프 읽기, 데이터 분석 방법 학습

✔️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벤 다이어그램 활용

✔️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론하고 해결하는 능력 키우기


자료 분석과 그래프 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책. 

숫자와 도표를 공부하는 것이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지만,

 ‘드래곤의 공격에서 마을을 지키는 임무’라는 스토리라인이 몰입도를 높인다.



 


✔️ 그래프를 실생활 문제에 적용

예를 들어, “메디안 왕국의 인구가 어떻게 변했는지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 보자!” 같은 문제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그래프 해석법을 익힐 수 있다.


📌 주관적 감상:


요즘은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죠? 이 책은 그래프와 통계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예를 들어, “메디안 왕국이 드래곤의 공격을 받았어요. 우리가 가진 정보를 분석해서 마을을 지켜야 해요!”라는 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에요.


특히, 벤 다이어그램을 활용해 분류하고, 그래프를 해석하는 과정이 실제 생활과 연결된 점이 좋았습니다. 요즘 AI, 데이터 분석 같은 분야에서 점점 중요해지는 개념들을 초등 수준에서 흥미롭게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느꼈어요.


통계와 자료 분석이 막연하게 느껴지는 아이들도, “이 그래프가 마을을 구하는 데 필요하다!“는 설정 덕분에 능동적으로 문제를 풀게 될 것 같다.



 


 『수빠맨』 시리즈가 특별한 이유


✔️ 스토리텔링이 강력하다!

단순한 개념 나열이 아니라, 아이들이 빠져들 수 있는 이야기가 있어서 흥미를 유지할 수 있다.


✔️ 손으로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이 많다!

퀴즈, 스티커 붙이기, 오리기, 모형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형 학습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 수학을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유도한다!

수학이란 “문제를 풀어야 하는 지루한 것”이 아니라, “재밌는 놀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개인적인 추천:


수학은 원래 “왜 배우는지”를 알기 어려워서 싫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빠맨〉은 수학을 현실과 연결해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책입니다.

또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아 초등학생들이 가장 재미있어할 것 같아요. 기초 개념을 탄탄하게 다지면서도 놀이처럼 즐길 수 있는 수학책을 찾는다면, 이 시리즈가 딱 맞을 거라 자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