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된 미래 ⓔ - 코딩과 소프트웨어로 새로운 세상을 만나다
EBS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제작팀 / 가나출판사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얼마전인가 초등학교에 코딩교육이 의무화된다는 기사를 보고 신기해했는데 요즘에는 날이갈수록 쏟아지는 코딩책들과 코딩강의로 전세계적으로 분다는 코딩열풍을 실감하고 있다. 1~20년 전의 영어열풍을 보는 것 같다. 몇 년전만해도 전문가들만의 영역으로 보였던 코딩의 세계가 이제는 어린 학생도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세계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잘 몰랐던 코딩과 소프트웨어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다루며 코딩교육이 왜 중요한지, 코딩이 어디에 쓰이는지, 코딩을 통하여 바뀌는 우리의 미래생활을 살짝 보여준다.

 

이 책은 조용한 혁명이라는 챕터로 시작하는데, 코딩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초로 하는 제4차 산업혁명은 기존에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친 산업혁명과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분야에서 크고 급격하게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것이다. 디지털 세계와 생물학적, 물리적 영역의 융합으로 서로간 경계가 허물어져 사물지능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것. 흔히 코딩이라하면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나 스마트폰 앱을 생각하며 책을 펼쳤던 나에게는 코딩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함께 이미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코딩의 세계에 무서움과 신비감을 동시에 느꼈다.

이 책은 총 3개의 Chapter로 나뉘는데, Chapter1 은 현재 우리의 세상을 바꾸고 있는 코딩의 세계를 보여준다. 모든 사람이 쓰고 편집하여 전세계의 지식저장고가 되고 있는 위키피디아, 특정한 정보를 담은 지도로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커뮤니티 매핑. 오직 인터넷의 정보로 암검사키트를 만들어낸 학생 등 이미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코딩과 소프트웨어의 세계를 인식하게 해준다. Chapter2는 인터넷의 시작부터 컴퓨터의 구성과 보안 등 코딩과 소프트웨어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 발전사항을 설명하며 이해를 돕는다. Chapter3은 인간과의 대결에서 이긴 인공지능 알파고와 미래에는 사라지고 새롭게 생겨날 직업의 세계, 예술과 코딩의 결합으로 한계없는 창작이 가능한 시대, 인간의 마음을 입은 로봇, 또한 한사람의 노력으로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앱을 개발하는 사람들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바뀌고 있는 이미 시작된 미래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인간보다 우월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로봇에 대한 논란도 다룬다. ‘인간에게 축복이 될 것인가, 재앙이 될 것인가어차피 로봇을 만드는 사람은 인간이다. 인간이 바르게 생각하여 우리가 하는 일이 세상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늘 고민하며 기술을 개발해야 함을 상기시킨다.

코딩과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기술들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생활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 시대다. 이제는 새로운 것이 나오면 보고 좋구나 감탄만 하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코딩의 기본을 찾아 배워서 자신이 필요한 것을 만들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음을 이 책을 보고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구 소련에게 독립 후 가난한 나라에서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강력한IT정책으로 작지만 강한 나라의 기반을 마련한 에스토니아처럼 미래는 분명 강한IT국가가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이미 시작된 미래, 코딩과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될 세계에서 코딩을 왜 배워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