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페의 어린 시절
장 자크 상뻬 지음, 양영란 옮김 / 미메시스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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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 장자끄 상뻬의 책을 접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내 기억에 꼬마 니꼴라와 얼굴 빨개지는 아이가 오랫동안 좋아하는 책의 일순위에 놓여있는 것을 보면 꽤 어린시절 그의 그림을 접한듯하다. 몇 년 전 장 자끄 상뻬의 그림전에 가서 작은 책의 그림으로만 접하던 그림을 실제 크기의 그림을 보고 아주 좋아했던 기억이 있다.

읽으면 언제나 유머있고 정감넘치는 그림으로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그의 그림은 어린아이가 주인공인 그림도 많다. 언제나 친구들과 함께 장난치고 축구하고 뛰어노는 해맑은 아이의 모습이 많기에 그의 행복했던 어린시절을 모티브 삼아 그린줄 알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그의 어린시절과 함께 그림의 영감은 전혀 다른 곳에 있었음을 알게되었다.

이 책은 상뻬가 즐겁고 밝은 모습 위주의 어린 아이들을 그린 그림 200여점이 수록됨과 동시에 그의 어린시절과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그림에 대한 생각이 담긴 인터뷰로 구성되어있다. 인터뷰를 통해 그의 어린시절과 그림에 대한 생각에 대해 엿볼 수 있다.

상뻬는 때리는 엄마와 술을 좋아하는 양아빠의 잦은 싸움, 나아지지 않는 가난과 잦은 이사 속에서 어린 시절 외롭고 암울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고백한다. 살기위해서 주변사람들에게 허세로 무장하고 거짓말을 밥 먹듯 할 수 밖에 없었던 그는 어려운 시절 현실 도피의 상상을 하며 힘든 시절을 이겨냈다고 한다. 이렇듯 그의 그림과 현실은 매우 다른데 그는 그 이유를 자신은 행복한 사람을 그림으로 어린 시절 아픔에 대한 치유를 받는다고 이야기한다. 그의 행복한 시간은 집 안보다는 방과후 학교 운동장이나 길거리에서의 시간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러한 힘든 시절 현실의 도피처로 라디오에서 음악을 들으며 삶의 기쁨을 찾았다고 한다. 그 후 일찍 돈을 벌 수 밖에 없었던 이유와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꼬마니꼴라의 탄생과정 등 등 인터뷰를 통해 우리가 몰랐던 그의 많은 모습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그의 어린 시절의 암울함은 유머스럽고 밝은 그의 그림과 대조되어 그림을 다시 한 번 보게 한다. 그림 속에는 제대로 된 교육과 사랑을 받으며 행복하게 살았다면 좋았을 어린 시절을 향한 그의 희망이 느껴지는 듯하다. 어느새 많은 나이를 먹었지만 여전히 현실 도피의 습성으로 어린 아이의 마음을 간직하고 인생을 즐기고 있다는 그가 이해되기도 한다.

밝고 위트 넘치고 따듯함이 가득한 그림으로 볼 때마다 우리에게 큰 웃음을 선사하는 상뻬의 그림. 상뻬에게는 치유의 과정이었던 그림그리기의 감정이 우리에게도 전해져 상뻬의 그림을 통해 우리도 현재의 피곤하고 힘든 삶이 치유받는 듯하다. 앞으로도 계속 상뻬의 새로운 그림이 나오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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