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오페아 공주 - 現 SBS <두시탈출 컬투쇼> 이재익 PD가 선사하는 새콤달콤한 이야기들
이재익 지음 / 황소북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시오페아공주]는 ‘두시탈출 컬투쇼’ 이재익PD의 다섯 번째 책이다. 라디오PD이자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의 삶을 사는 그는 책 속에서도 환타지, 멜로, 미스터리, 스릴러등 다양한 장르에서의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이번 책에는 다섯가지 단편소설을 통해 여러 상황 속에서 다양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묶었다.

  첫 번째 이야기인 ‘카시오페아공주’는 약사이면서 아내를 죽인 범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이종격투기 선수가 된 희준과 딸 미연의 유치원선생님이면서 자신을 외계인이라 주장하는 미셸 티처의 사랑과 이별이야기이다. 로맨스와 환타지, 복수극 등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었고, 여러 이야기가 혼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깔끔한 전개가 단편을 읽었음에도 깊은 감동을 주었다.

  특히 ‘좋은 사람’은 계속 이어지는 긴장감과 스피디한 전개, 뜻밖의 반전으로 케이블tv에 방영되는 한편의 미국드라마를 본 듯한, 짧지만 깊은 인상을 심어 주었다. 또한 우리 사회에 보이는 겉모습만이 중요한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었다. 장편으로 써놓은 소설을 단편으로 만들었다니 장편으로 다시 한 번 읽고 싶은 작품이다.

  제일 좋았던 이야기는 ‘레몬’이다. 문예지 월단<문학사상>을 통해 발표했던 단편소설이라 한다. ‘섬집 아기’를 쓴 사람이 쓴 것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젊은 남녀들의 애절하면서도 달달한 사랑이야기이다. 또 한편으로는 졸업하기도 전에 취업전선에서 힘들게 살아남아야 이 시대 청년들의 자화상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면서도 동질감이 느껴졌다. 하고 싶은 일과 시대가 원하는 일 사이에서의 고민이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섬집 아기’는 과거의 실수로 현재의 행복을 잃어버리게 된 사람의 심리를 섬세하게 적고 있다. 그가 겪은 환상과 두려운 마음이 글을 통해 잘 전달되어져 온다. ‘중독자의 키스’는 스토킹과 중독자라는 소재로 현대사회를 조명하고 있다.

  이 책의 매력은 한권의 책으로 한 사람이 썼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글을 읽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긴장의 풀림과 조임이 적절히 분산되어 책을 읽음에 지루하지 않아 좋았다. 그러나 짧은 단편소설들이어서 느껴지는 감동들이 가볍다는 점이 아쉽다. 그을 읽을수록 인간으로 산다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과 성찰을 하는 작가라는 느낌이 들었다. 조금 더 보완해서 장편소설로도 읽고 싶은 소설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