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랑자
정찬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고 보는 작가 중 한 명이다.  워낙 믿고 보는 작가가 많기는 하나 복된 일이다.

  이 작가에게 처음 끌린 건, 별들의 침묵, 이라는 단편에서였나. 유태인들이 학살당하고

  있을 때 하느님은 울고 계셨다, 는 눈물론을 알려 준 작가이기도 하다. 후에 나는 그 책의

  서평을 쓴 교수님의 수업을 들었고 눈물론을 언급하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내게는 이렇듯

  촘촘히 기억으로 얽혀져 있던 작가이고, 애잔하고 아릿한 작품. 천천히 더디 읽는 작품의

  저자로도 각인되어 있다. 내게 이건 좀 중요하다. 나는 엄청 빨리 읽는 편이므로.

 

 100장까지는 일단 간다..가 나의 목표이다. 더군다나 정찬인데. 그만큼 처음에는 설었다는

 이야기다. 전생과 그보다 앞서의 생, 현생이 겹친다. 환생 뿐 아니라 무당까지 등장한다.

 그녀였거나, 그인 화자는 예수님의 여인이었다. 이 부분은 좀 놀라웠다. 소설적 상상력이

 얼마만큼 허용 가능한가의 문제를 고려하게도 하는. 어쩌면 내가 보수적인 독자인지도 모르

 겠지만, 이 아름답고 숙연한 소설에서는 보수적인 천주교 신자까지도 고개를 끄덕이고 되게

 만다.

 

 

 마음이 또 시큰댄다. 유랑, 에서는 가장 놀라운 기적 중의 하나로 타인이 나의 아픔을

 똑같이 느끼고 아파하는 일을 꼽는다. 그리고 의심의 여지 없이, 예수님은 그런 분이시다.

 그런 기적을 기대하고, 또 행하기를 바라던 시절이 있었다. 그 시절의 기도는 간절했다.

 그리고 내게 지금이 있다. 기억만으로, 또 회상으로. 소설은 기억을 들춘다. 지난날을.

 그리고 상상하게 한다. 내게 전생이 있었을까를, 만약 그렇다면 어떤 모습일까를.

 

 이 소설을 선택한 건, 정찬, 이라는 이름 때문이지만 또 편혜영, 신형철, 이 두 사람의

 강력한 추천사 때문이기도 했다. 빨려들 듯 책장이 빨리 넘어가는 느낌도 좋지만,

 천천히 조심스레 책장을 넘길 때의 느낌도 좋고, 그런 느낌은 드물기에 어쩌면 더

 오래 강렬하게 여운이 남을 듯도 하다. 역시, 정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