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가지 행동 - 김형경 심리훈습 에세이
김형경 지음 / 사람풍경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형경 작가는 고등학교 때부터 좋아하던 작가인데 개인적으로는 좀 더 소설을 써주었으면

  하는 치기어린  바람도 있던 터라 만가지 행동도  딱히 기대하지는 않고 읽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리! 하는 마음도 혼자서 갖기도 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작가님은 나의 이런 바람이 

  나 마음도 혼자 다스리라고 냉정하게 보실 것 같기도 하지만.

 

  이 책이 좋았던 건 마치 기행문처럼 읽히기도 하고, 좀 더 진솔한 내면의 고백이 담겨져

  있기도 했던 것 같아서였다.. 라고 하면 지나치게 식상한 평이 되려나. 그저 좀 더 가깝게

  저자 옆에 있는 기분이었다. 끊임없이 마음을 다스리고 이해하려는 노력도 그만큼 더

  절실하게 다가왔고, 소설과 심리 상담 에세이를 사이에 둔 고민도 솔직하게 느껴졌다.

  더 어려운 말로 하기보다 조금이라도 더 쉬운 말로 풀어내려 했던 건 그만큼 독자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싶어함이 아니었겠는가. 그 시선이 좋았던 것 같다.

 

  무엇보다도 누구를 만나 무엇을 느끼고, 어떤 상황에 처했든 그 상황에 대한 해석과

  사람에 대한 느낌은 온전히 나로부터 온, 내 안에 있는 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라는

  가르침이 제일 와닿았다. 책을 읽을 당시 마음을 불편하게 하던 일도 여러 모로

  되돌아보게 되었고, 어색하고 난감해 하는 상황 자체나 그 상황을 어색해하고 난감해하는

  나라는 사람도 대해서도 조금은 다른 시각을 적용하려고도 보았다. 이런 노력이 언제까지일지는

  모르겠으나 시도 자체에 의미 있으리.

 

  해야 할 행동,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사람과 세상을 접하고 나를 닦는 일, 모두 마음을 이해하고

  마음 공부를 하려는 행동에 속하지 않을까 하는 의미에서 위와 같은 제목을 붙여보았다. 때로는 

  해야 함보다 하지 말아야 함이 날 더 가르치는 법이니까. 그리고 흥미롭게 읽었던 사랑을 선택하

  는 특별한 기준의 뒷이야기도 인상적이었다. 내가 보지 않았던, 저자가 직접 들려주는 배면이라.

  이것은 이 책을 펼친 하나의 작은 보너스처럼 여겨보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