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ing Water: The Art of Perseverance (Paperback)
Cameron, Julia / J P Tarcher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줄리아 카메론은 아티스트 웨이 이후로 열렬한 팬이 된 저자로, 별다른 책이 번역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번에 원서에 도전해보기로 결심. 아티스트 웨이 삼부작 중의 한 권인 FINDING WATER을 선택하였다. 여기에서의 WATER라는 은유는 우리 내면의 샘물, 예술가 정신, INNER ARTIST가 아닐까 추정해 보는 바. 아티스트 웨이 1편과 마찬가지로 매주 주제를 설정하고 과제를 부여하며 진행된다. 원서이기도 해서 한 번 잡을 때 한 주치씩 찬찬히 보았다.

 

우선 새삼 놀랐던 점은 줄리아 카메론의 솔직하고 매혹적이며 아름다운 문체였다. 부드럽게 잘 읽히는데다, 매번 날씨와 주변 환경, 하루의 일상 같은 소소한 일기 같은 묘사에서 비롯해 가족이나, 애완견, 친구들과의 대화를 친근하게 배치하고 예술가로서 부딪히는 고민과 문제를 토로한 점이 원서임에도 불구하고 읽어나가는 힘을 잃지 않게 만들었다.

 

어려우면서도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그녀가 글을 쓰는 과정을 우주의 섭리에 자신을 열어놓는 과정, 귀를 기울이는 과정으로 묘사한 대목이었다. 그저 듣기만 할 뿐이라고, 우선 시작하라고 말하는 충고는 신기하기는 했지만 잘 실감이 오지 않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엘리자베스 길버트(결혼해도 괜찮아,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의) 가 인용하기도 했던 "신이시여, 저는 양을 맡겠습니다. 당신이 질을 맡아주소서" 라는 기도한다는 대목도 와닿았다. 예술가란 그럴 기분이 아닐 때에도,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싶지 않을 때에도 꾸준히 변함없이 오늘 치의 양을 다하는 노동자이다. 예술이란 감상적이고 즉흥적인 과정일 것 같지만 사실은 성실하고 치열하다는 속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이혼과 알콜중독 즉, 힘겨운 과거를 털어놓는 점도 용감하고 본받을 만하다고 보았다. 예술가란 그래야 한다고, 가장 힘겨운 일을 나눌 줄 알아야 한다고 그녀는 가르친다.

 

그리하여 감동받은 나는 줄리아 카메론의 책을 한권 더 읽고 있다. 기도나 자서전에 대한 책에도 더 도전해 보고 싶다. 줄리아 카메론, 또 만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