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카, 자유와 긍정의 철학 - 스피노자 철학 읽기
이수영 지음 / 오월의봄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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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Spinoza)“
철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듣게 되는 이름이다.

”에티카(Ethica)“
스피노자의 저작 중 가장 유명한 책이다.
너무 많이 알려져서 마치 한 번은 읽어본 듯한 착각을 일으킬 때도 있다.

”왜 이렇게 유명하지?“ 라는 호기심으로 책을 펼쳤지만, 다음 페이지까지는 제주도에서 부에노스아이레스까지의 거리만큼이나 멀게 느껴진다. 이렇게 어려운 책이 왜 이렇게 유명한 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 책을 읽은 사람이 얼마나 될지, 이 책을 이해한 사람은 또 얼마나 존재할지도 궁금해진다.

개념 자체도 만만치 않은데 기하학적 방식의 논증 방법은 스피노자의 의도와는 달리 더욱 낯설게 할 뿐이다. 철학 전공자가 아니라면 <에티카>를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해설서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제대로 된 해설서가 절실하다.

<에티카>가 철학사에서 워낙 중요하게 다뤄지기 때문에 많은 연구서와 해설서가 출판되었다. 그중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저자는 당연 들뢰즈이다. 많은 철학자가 스피노자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 중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스피노자의 적자(嫡子)라고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은 단연코 들뢰즈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는 들뢰즈의 스피노자 해설서 역시 어렵기는 매한가지라는 것이다.

<에티카>에 다가가기 위해 여러 방향으로 두드린 결과 가장 적당한 가정교사를 만나게 되었다. 바로 <에티카. 자유와 긍정의 철학>의 저자인 이수영이다. 이수영의 이 책을 읽고서 눈에서 비늘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이 책의 가장 큰 덕목은 한국인이 썼다는 것이다. 번역된 글이 아닌 모국어로 쓰인 책 중에 이렇게 훌륭한 결과물이 있었다는 게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른다. <에티카>에 관심이 있다고 하는 사람에게 이수영의 책을 선물로 주거나 추천을 하고 있을 정도로 정리가 잘 된 책이다.

우리나라에도 독자적인 개념을 창출하는 철학자들이 더욱 많이 나와주길 기대하며 아울러 좋은 번역서나 해설서들이 출판되길 기대한다.

<에티카>의 내용 중 가장 인상이 깊은 부분은 이수영의 책 제목에도 나왔듯이 스피노자 철학의 긍정성이다.

”나는 ‘기쁨은 정신의 보다 큰 완전성으로 이행하는 수동’으로 이해할 것이며. ‘슬픔을 정신이 보다 작은 완전성으로 이행하는 수동’으로 이해할 것이다.“(제3부 정리11의 주석 /황태연 번역)

‘더 큰 완전성으로의 이행’이나 ‘더 작은 완전성으로의 이행’이라고 할 때 이 규정에서 완전성의 결핍에서 완전성의 획득으로 이행하는 것도, 완전성의 상태에서 불완전성의 상태로 이행하는 것도 아니다. 불완전성에서 완전성으로 변이하는 게 아니라 더 작은 완전성에서 더 큰 완전성으로 이행한다는 것, 바로 여기에 스피노자 철학의 긍정성이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지금 책을 읽어야 하는데 나의 손은 텔레비전 리모컨을 누르고 있다. 그렇다면 나는 책을 읽기 싫은 것일까? 그렇게 이해하기보다는 책을 읽고 싶은 욕망보다는 텔레비전을 보고자 하는 욕망이 더 크기 때문에 나의 신체가 그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피노자는 실재성(reality)이란 곧 완전성이라고 말한다. 곤충이든 미생물이든 팔이 하나 없는 사람이든 그 자체로 완전하다는 것이다.

스피노자가 이 책을 쓴 목적은 맨 마지막에 나오는데 외부의 원인에 의하여 혼란스러운 인간들을 위해 참된 행복의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러니까 이 책을 열심히 읽고 이성의 능력을 의지하는 삶을 산다면 더없는 행복의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이러한 목적지에 인도하는 것으로서 내가 제시한 길은 몹시 험준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발견될 수는 있다. 진실로, 이와같이 드물게 발견되는 것은 곤란한 일임에 틀림없다. 만일 구원(행복)이 눈앞에 있어서 큰 노력 없이도 발견될 수 있다면, 어떻게 거의 모든 사람이 그것을 등한시할 수가 있겠는가? 그러나 모든 고귀한 것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드물다.“(제5부 정리42의 주석 /황태연 번역)

#스피노자
#에티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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