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 세상의 아이들이 투명하게 알려준 것들
오소희 지음, 김효은 그림 / 북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줄평 : 매 순간 살아갈 용기가 필요한 어린이에게.

세상의 아농과 통, 바바라와 던, 누르와 달랄, 뚜미, 타이손과 재인을 위하여!

소희 언니 책이 나왔다는 말에 책 정보 들어가니 김효은 작가가 그림을 그렸다!!!!

<나는 지하철입니다> 그림을 좋아하는 팬으로~ 이 책을 픽한 이유도 일부 있다.

김효은 작가의 사람을 보는 따뜻한 눈, 세밀화가 좋은데 이 책에서도 어김없이 그림의 매력을 뿜뿜한다.

목차 속 다섯 아이의 이야기는 눈물 없이는 읽을 수 없다.

오소희언니가 만난 아이들을 바탕으로 재구성, 픽션을 가미해 쓴 글일텐데...

그 아이들이 생생히 보이고 만져진다.

어떻게 하루 하루 배가 아파올 정도의 허기짐과 쓰라린 상처를 견디며 살아가는지..

헉... 하고 말문이 막혔다.

책을 읽다 멈추고 나와 나의 상황이 너무 벅차게 풍족해 보였다. 완전 실감되었다.

아이들의 순수함과 삶의 적나라함에 나의 대비가 너무나 눈이 시리게 들어와 부끄러웠다.

내가 불행하다 생각한 적 없지만, 행 불행을 논할 수 없을 정도의 그저 하루 삶, 매순간의 살아있음이 중요한 아이들이라니..
나는 그 아이들을 앞에 두고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 책에 나온 아이들은 9명이지만 실제로는 얼마나 많은 숫자일지 가늠되지 않는다.

단순히 그들의 의식주를 챙겨준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물론 그것도 참 어려운 일인데..

더 복잡하게 풀어야 할 부분은 산 넘어 산이다.

이 땅의 빈곤, 전쟁, 부족간 다툼, 환경 문제에 가장 큰 희생양은 아이들이다.
이 아이들을 위해서 뭘 할 수 있을까?

거창한 게 아니여도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일 하나라도 해야겠다는 용기가 불끈 생긴다.

내가 사는 건 아무 것도 아니다. 나의 용기는 이들에 비해서는 '용기'라 할 수도 없다.

이 책을 다시 읽다 또 눈물 짓겠지만,
내 아이에게 꼬옥 내 목소리로 읽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