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 감정의 힘 - 공부 잘하는 상위 1% 아이들의 숨겨진 무기
김은주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9월
평점 :

우리 아이의 공부 정서, 괜찮은가요?,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시고, 지금은 연대 의과대학 정신과학 교실의 교수 겸, 강남 세브란스 병원 정신건강 학과 전문의로 계신 김은주님이 < 공부 감정의 힘 >이라는 책을 내셨습니다.
여러 책이나 SNS에서 "아이들 공부 정서를 지켜야 한다", "아이들의 유리 멘탈을 잡아줘야 한다" 이런 얘기들을 하도 많이 듣다 보니, 책 제목에서부터 관심이 많이 갔어요. 또 한, 책의 저자가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지인 강남 학군지에서, 정신과 전문의라 하시니, 병원에 계시면서 얼마나 많은 부모님과 아이들을 상담하시고 치료해 주셨을지,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실지 궁금하기도 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공부 감정에 주목하게 된 것은 이 아이들의 공부 상처와 그 결과 때문이다. 우리나라 대학 입시 교육에는 아이들이 감정적으로 다칠 수밖에 없는 기제가 내재되어 있다. 그것을 극단적으로 느낄 수 있는 환경에서 내가 진료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 감정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된 것이다. -프롤로그 p9

목차만 보더라도 공부하는 아이들을 위한 부모님의 대응 지침들로 가득 차 있음이 느껴집니다.
1장. 대치동 아이들
2장. 감정은 공부에 왜 중요한가
3장. 공부 감정이 다쳤을 때
4장. 아이의 기질과 감정을 파악하라
5장. 공부 감정이 학습 성취를 좌우한다
6장. 발달 시기별로 유념해야 할 것들
7장. 내 아이를 위한 감정 조절 방법
8장. 공부 상처로 아이가 아플 때
9장. 긍정적인 공부 감정을 위하여
제가 살고 있는 곳은 대치동도 아니고, 학군 지도 아닌 작은 지방 도시이지만 여기도 대치동에서 건너왔다는 여러 브랜드의 대형 학원들이 많이 있어요.
교육에 정말 관심이 많은 아이 친구 엄마를 만나면서 학원에서 개최하는 교육 강의나 간담회, 교육 설명회도 많이 참석했었는데, 그때는 정말 뭔가 빨리해줘야 할 것 같은 마음이 엄청 컸던 것 같아요.
저는 그나마 아이가 아주 어릴 때 열정으로 활활 불타오르다가 아이의 발달 수준을 체감하면서 금방 포기(?)를 했었었는데, 아이가 잘 따라와 주고, 엄마가 밀어주는 대로 쑥쑥 헤쳐나간다면 저도 엄청 압박감에 시달렸을 것 같아요.

책의 1~3장에서는 대치동 치열한 분위기 속에서 괴로워하는 부모와 아이들에 대해 많이 다루고 있어요.
'속도 강박'에 시달리는 부모와 아이들, 높은 스펙을 위해 시간, 노력, 자원을 쏟아부으면서 오는 번아웃 상태의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특히 아이들과 상담을 하면서 들었던 아이들의 속 마음과, 심리상태에 가슴이 찡했어요.

4장부터 본격적인 공부 감정 코칭이 나오는데, 내가 책을 읽어보며 정리한 핵심은 요 세 가지인듯합니다.
핵심 포인트 첫 번째!
-아이들의 기질에 따라 공부 방식을 달리해야 한다
핵심 포인트 두 번째!
- 아이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진행하기
핵심 포인트 세 번째!
- 아이들의 감정 조절 능력을 길러주기, 감정 알아주기
초등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 입장에서는 6장과 7장의 내용들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특히, '자기 조절력이 공부를 결정한다'의 초등시기 교육법은 초등 고학년이 되기 전까지의 반드시 길러야 하는 습관과 공부 감정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과제 가치(task value)'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어요.

부모들이 그렇게 원하는 집중력, 작업기억력, 실행 기능을 키우는 방법에 거창한 어떤 것이 필요한 게 아니라, 정말 일상생활에서 아이와 해볼 수 있는 것들, 책이나 그날 있었던 일들을 요약해서 이야기하게 해보라든지, 가족 여행 계획을 같이 짜본다든지, 학습 계획을 함께 짜보는 등의 충분히 쉽고 할 수 있지만 막상 하지 못했던 것들에서 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정신과 전문의의 책이라 더욱 믿음과 확신을 가지며 읽게 된 것 같고, 부모의 눈높이에서, 아이의 눈높이에서 상담하고 겪었던 일화들도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공감이 더 많이 갔던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 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