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학년 1학기 급수표 받아쓰기 (2024년 시행) - 초등학교 입학하면 꼭 하는 ㅣ 급수표 받아쓰기
컨텐츠연구소 수(秀) 지음 / 스쿨존에듀 / 2024년 12월
평점 :
요즘 학습지 정말 잘 나오는 것 같아요. 받아쓰기를 연습해 볼 수 있는 학습지가 있네요?!!
이제 초등 2학년이 되는 저희 아이. 초등 1학년이 되고 아이가 힘들어했던 부분이 바로 요 '받아쓰기' 였어요.
저희 때도 받아쓰기가 있었고, 저도 무척 힘들어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처음 초1 받아쓰기 급수표를 받아들고 정말 놀랬었거든요. 생각보다 너무 어려운 거예요,,
어느 정도 읽을 줄 아는 상태에서 초1을 들어갔지만, 초1학년 2학기 급수표는.. 이중 모음. 겹 받침까지 있었어요..
라떼의 받아쓰기는 '단어 받아 적기'가 전부였던 것 같은데.. ㅜㅜ
여하튼 지난 몇 달 동안 아이와 씨름하며 연습하고 외워간 받아쓰기는 백 점 받은 날도.. 네 개나 틀려온 날도 있었어요. 매주 연습하고 시험 쳤던 게 아이도 저도 힘들었던 기억뿐이었네요..
그래서 겨울 방학 때 미리 연습을 좀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어떻게 '암기'라는 것을 설명해야 하는지가 저에겐 난관이었어요.
도무지 암기에 소질을 안보이는 아이는 외우는거 자체를 부담스러워 하더라구요.
책에서는 <큰소리로 읽고> < 여러 번 쓰고 ><연습 시험을 보는> 3단 형태로 암기하는 법을 추천하고 있어요.
역시 오감을 쓰며 반복하며 외우기!! 암기의 정석 입니다!!
가장 앞장에는 맞춤법 공부를 위한 간단한 설명이 나와요.
무조건 외워야 하는 이 부분이 참 어렵죠..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 외워질 때 가지 연습해 보자!! )
앞서 설명한 3단 암기법을 기반으로,
책은 <읽기 영역> < 쓰기 영역> <연습 시험 영역> 한 급 수당 이렇게 세 가지로 연습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답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큰소리로 읽기>영역이에요.
맨 아래쪽에는 읽은 횟수를 체크할 수 있는 박스가 있어서 참 편리하네요.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는 부분, 참 마음에 듭니다.
바른 자세로, 바르게 <따라 쓰기 연습 >을 해볼 수 있는 페이지예요.
아직 초1밖에 되지 않았지만, 어느 순간 글씨 크기도 자기 마음대로, 기본 순서 없이 쓰기 시작하더라고요.
쌍시옷 받침을 웃음표시처럼 쓰는가 하면, 글씨에 모음을 먼저 쓰기도 하고..
초등 저학년 시기에는 맞춤법 연습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글쓰기 획 순서를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한듯합니다.
글쓰기 잘못 습관 잡히면 평생 가잖아요?, 받아쓰기를 떠나서라도 따라쓰기는 정말 해야하는 TASK 중 하나예요.
한 칸 한 칸 크게 크게 글씨를 채워 나가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옆에서 부모와 함께 한자 한자 정성을 들여 써보는 연습을 하면 좋을듯합니다.
그 다음 페이지에 나오는 실전 테스트,
부모님이 연습해본 문장을 불러주어서 받아 써보는 연습을 해 볼 수 있는 페이지예요.
크게 읽고, 여러 번 따라 썼다면, 이제 실전 테스트를 해봐야죠?!
불러주고 따라 적고, 각 단원마다 테스트 페이지가 있으니, 엄마표로 한 장 한 장 진행하기에 매우 편리하도록 되어 있어요.
학교에서 나눠준 급수효를 프린트하고 복사해서 노트 찾아가며 불러주고 했던 지난날의 부산함이 떠오르네요^^;;
이토록 편리할 수가요..ㅎㅎ 방학을 이용해서 내년 받아쓰기 연습, 미리미리 준비해 봐야겠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해서 내년엔 올 백 한번 맞아 보자!!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