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해커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집 심화(1.2.3급) - 제47회 개편 최신시험 반영 / 한능검 무료 해설강의 제공 / 합격생필살기노트 + FINAL 최빈출 모의고사 제공 ㅣ 2020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리즈
해커스 한국사연구소 지음 / 챔프스터디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국가 공무원이 되고 싶다면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은 필수입니다. 올해 시험은 이제 8월 8일, 9월 19일과 10월24일만 남았습니다. 특히 올해 6월부터 시험이 개편되어 예전의 초중고급 시험에서 기본, 심화의 두 종류 시험으로 변경되었는데 이전에는 70점 이상이면 상위 등급을 취득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80점을 받아야 상위 등급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상위 취득자가 많아서인지 합격 점수가 상향되어 이제는 기존보다 더 열심히 해야 상위 등급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책의 제일 처음에 있는 '필살 필기노트'입니다. 시대별 도표에는 시대를 구분하여 당시 있었던 주요 사건들을 요약해 놓았습니다. 수험생들이 공부하면서 가장 먼저 정리하는 부분이 시대별 사건의 흐름인데 이렇게 정리되어 있으니 공부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네요. 또한 주제별 정리에서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도표로 차이점을 비교해 놓았습니다. 예를 들면 토지제도에 대해 고대, 고려, 조선, 현대에 어떻게 제도가 변화되었는지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요약집만 있다면 따로 정리노트가 필요없겠네요.

다음은 최근 3개년 시험을 분석하여 시대별로 문제를 구분해 두었습니다. 출제 비중을 보니 조선시대가 22%로 가장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왜란과 호란부분이 가장 많이 나오고 조선시대 사상가들에 대해서도 많이 출제됩니다. 기출문제를 주제별로 모아서 풀 수 있어 문제 유형을 익히고 그 단원의 핵심이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답도 상세하게 풀이되어 있기 때문에 이론서를 찾아보지 않아도 해설만으로 한번 더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겠네요.
책의 뒤에는 기출문제가 무려 6회분이나 수록되어 있습니다. 가장 최신인 작년과 올해 6월까지의 시험이 담겨있어 최신 기출 트렌드를 잘 따라갈 수 있을것 같습니다. 6회분의 문제보다 6회분의 해설이 더 두꺼운데, 그만큼 상세하게 문제를 분석하어 수험자가 정답을 찾을때 의문나는 부분이 없도록 완벽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회분의 모의고사문제가 추가로 수록되어 있으니 최종정리할 때 풀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해커스 홈페이지에서 이 책의 무료해설 강의와 기출 사료 모음집과 같은 많은 공부자료도 제공하고 있어 이 책만 사면 1석3조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사 심화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알찬 구성을 가진 이 책으로 원하는 점수를 획득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