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뱅크가 온다 - 2025 미래 금융 시나리오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류두진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이제까지 알고 있던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 중개사였다. 그런데 이 책의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아마존뱅크라니. 이제 기술 기업이 은행의 영역까지 넘보고 있는 모양이다. 

최근 캐시리스 시대가 오면서 결제 수단이 변경되고 있다. 현금이나 실물 카드 대신 지문이나 모바일로의 간편 결제가 익숙한데, 향후에는 얼굴 인식 결제, 음성 결제, IoT 결제 시대가 올것으로 예상되면서 기존의 전통적 금융 기관과 테크놀로지 기업의 대결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테크놀로지 기업으로는 아마존 외에 중국의 알리바바와 텐센트와 같은 테크 기업, 그리고 신흥 핀테크 기업들이 있다. 테크 기업들이 금융 서비스로 진출하게 된 것은 최근 일이 아니다. 아마존은 이미 융자 서비스인 아마존 렌딩, 결제 서비스인 아마존페이, 신용카드 없이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아마존 캐시와 아마존 키프트 카드 등 결제, 융자, 예금 등의 금융 업무에 진출해 있고 따라서 뱅크 오브 아마존의 탄생은 시간 문제라는 소문도 들리고 있다.  

기존 금융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하면서 금융 시스템은 많은 변화가 생길것이다. 우선 기존에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불편함들이 편리하게 바뀌고 좀 더 간편하고 시간과 수고가 절약되는 방향으로 변모할 것이다. 많은 부분들이 자동화되고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개선될 것이다. 이것이 시대의 흐름인만큼 전통 금융강자인 JP 모건과 골드만삭스도 AI 도입과 같은 것들을 시도하고 있다. 경쟁자의 등장으로 이제 현실에 안주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아마존과 같이 금융 사업에 진출한 테크기업을 떠올린다면 카카오가 생각난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을 상대로 쉽게 고객을 유치하여 현재 적금과 대출까지 진행하고 있다. 공인인증서 없이 친구에게 송금하는 간편 이체로 고객을 확대하고 친숙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브랜드 각인 효과를 높였다. 카카오뱅크를 기반으로, 작년 탄탄한 매출을 올렸던 카카오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아마존을 필두로 핀테크 기업들이 변화시킬 앞으로의 금융 시장의 모습들이 자뭇 궁금해진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5-03 0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