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200% 활용법!’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많은 주식투자자들이 투자시 꼭 확인하는 것이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우리가 이제까지 했던 것은 재무제표를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적 체크만 했다는 것! 재무제표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부채비율 등을 보고 있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재무제표의 숫자에서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재무제표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구별할 수 있고, 주식 투자자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재무제표를 30분만 보면 파악할 수 있다고 하니 몇시간씩 시간을 들여 재무제표를 봐왔던 사람이라면 혹할수 밖에 없는 내용이다. 


이 책은 파트1에서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분석과 파트2에서 실전 투자를 위한 재무비율과 투자지표 분석으로 나뉘어 있다. 재무재표를 처음 보는 사람이라면 파트1만 보아도 재무제표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 재무제표 보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보는 것이다. 손익 계산서에서는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 순이익,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감가상각비를 이해해야 한다. 매출액은 주가 상승의 가장 큰 원동력으로 종목 선정의 대표기준이다. 매출이 지속적으로 줄어든다면 아무리 비용을 줄여도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는데 한계에 부딪힐 수 있기 때문에 투자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 영업이익은 기업의 존재 의미로 단기적으로 기업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매출액이 증가하지 못하더라도 원가와 관리비 개선으로 영업 이익이 증가하는 경우 단기적으로 주가가 오르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재무상태표에서는 유동자산과 매출채권, 재고자산, 비유동자산등을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파트1의 마지막에는 이렇게 앞에서 익힌 내용들로 30분만에 실제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을 정리한다. 


이 책은 예제를 다양하게 소개하며 간편하게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그 숨은 의미까지 알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단순하게 숫자만 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는 것은 다양한 종목들을 분석해야 하는 투자자라면 꼭 필요한 기술일 것이다. 책의 내용을 좀 더 익혀 실전헤 활용해 보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