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는 감동이다 - 미래 청년 외교관들을 위한 전문 가이드, 개정판
유복근 지음 / 하다(HadA)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직업군에 대해 궁금해서 읽어보게 된 책이다. 요즘 검사나 의사에 관한 드라마는 많이 방송되어 나와는 다른 그 쪽 분야 직업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었는데 외교관에 대한 드라마나 영화는 흔하지 않아 궁금함이 앞섰다. 가끔 길에서 외교관 차량임을 나타내는 번호판의 차를 보거나 이태원의 외교관 사택 단지들의 깔끔함을 보면 외교관에 대한 환상이 생긴다. 그리고 해외 주재 근무 이야기와 파티와 연회 사진들도 환상을 키우는 계기가 된다. 



이 책은 1995년 외무고시 합격 후 외교관으로 일했던 저자가 외교관의 민낯을 보여주는 책이다. 과거의 외교관이었던 조선의 사행단 이야기와 서장관이었던 이승휴, 문익점, 신숙주, 유성룡 등을 보면 과거부터 각 나라는 해외경험을 통해 국제 정세를 익히고 국정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 많은 엘리트들을 해외로 파견한 것을 알 수 있다. 현대는 범위가 다양해져 경제, 정치, 문화, 인문, 과학 등 여러 분야의 국가간 협력이 필요해졌고, 따라서 외교가 다루는 분야도 늘어났다. 외교관의 업무는 겉에서 보는 것처럼 그렇게 화려하지만은 않은 야근도 잦고 업무 강도가 센 직업군 중 하나이다. 교민에게 어떤 일이 생길 경우 주말이나 늦은 밤도 관계없이 발생한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 그러기에 외교관에게 가장 중요시되는 덕목 중 하나가 봉사 정신이라고 말한다. 외교 현장은 전쟁터라고 표현하지만 외교관의 수준 향상을 위해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과 해외 MBA 지원등을 하고 있어 개인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니 힘든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으로 보이기도 한다. 



외교관이 되는 길은 과거와 같이 외무고시를 보는 것이 아니라 국립외교원의 교육연수과정을 통한 선발로 바뀌었다. 이러한 제도로 더욱 다양한 분야의 외교관이 탄생되었고, 실제 의료인, 공학전공자 등 정치외교과와 전혀 관련 없는 업무를 하다 외교관을 하게 된 사례도 많다고 한다. 국립외교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외교관 후보자 선발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 1차 필기, 2차 논문형 필기, 3차 면접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필기 시험에서는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헌법,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의 시험을 치른다. 국제 기구에서는 영어와 불어를 공용어로 많이 사용한다는 것과 외교관이 되기 위해 준비할 언어로는 영어, 불어, 중국어, 베트남어 정도가 좋다는 것도 유익한 정보였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으로 인해 좀 더 각광받게 된 직업 중 하나 외교관. 외교관이 꿈인 학생들이 읽어본다면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