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超 입문
다카하시 요이치 지음, 오시연 옮김 / 지상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업무를 하면서 다른 사람이 정리한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 일이 있었다. 그런데 그 정리된 자료를 보면서 들었던 생각이 이해하기 힘들다였다. 왜 이렇게 정리했을까. 이런 그래프를 넣고 다른 방법으로 정리했다면 이해하기 쉽고 경향이 쉽게 눈에 보였을텐데. 


통계학은 산술적 방법을 기초로, 주로 다량의 데이터를 관찰하고 정리 및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이다. 이는 데이터로부터 수치상의 규칙성, 불규칙성을 찾아내기 위해 폭넓은 분야에서 응용되는데, 실제의 수치들이 왜곡하여 해석되는 것을 막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런 통계학은 경제지표연구, 마케팅, 여론조사, 생명과학, 의료 임상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실용적 학문이다. 


최근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각광받고 있는 학문 중 하나가 통계학이다. 4차 산업 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자율주행차 등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기반의 지능 디지털 기술 혁명을 말한다. 정보 폭발의 시대에 다양한 경로로 취합된 빅데이터에서 숨은 정보와 새로운 지식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빅데이터가 차세대 지식혁명을 이끌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은 빅데이터를 분석, 가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또한 시장 변동을 예측하면서 기업 혁신을 이끌고 있다. 현재 수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빅데이터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이며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통계적 분석 방법을 거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책은 통계학이 무엇인지, 통계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내용을 보면 학창시절 배웠던 기초적인 통계학 개념들이 나온다. 평균, 분산, 표준편차, 정규분포, 이항분포 등. 본격적인 통계학 공부전에 이러한 기초적인 개념을 익힌다면 다음 공부가 더 쉬울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 많은 사람들의 업무에서는 이 정도의 통계학 지식만 있어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얼마되지 않은 출구 조사 샘플로 어떻게 투표 결과를 예측하는지, 시청률을 어떻게 산출해 내는지 알면 통계학이 얼마나 실용적인 학문인지 다시한번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