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그림민법 -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대비 |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민법 | [합격부록] 민법 및 민사특별법 조문집
서석진 지음 / 에듀윌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년 10월에 치뤄지는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중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2차 시험으로 나뉘어 있는데 1차 시험에는 '부동산학 개론'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된 규정이 나옵니다. 총 두과목을 보는 셈이고 과목당 40문제씩 총 80문제로 100분간 시험을 치릅니다. 객관식 5시 선택형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지요. 

저는 이번에 처음 준비하는 시험이기에 우선 1차 시험에 필요한 민법 책을 준비했습니다. 제목부터 특이하게 '공인중개사 그림민법' 입니다. 어려운 법에 관한 것을 그림으로 설명한다니 비전공자로 더욱 끌렸던 것 같습니다. 책이 여러권의 분권으로 되어 있는데 하나가 '그림민법' 이고, 다른 하나는 '기출지문 족보' 와 '옳은 지문 & 틀린 지문', 마지막 하나는 '민법 및 민사특별법 조문집' 입니다.



우선 첫번째 분권인 '그림으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민법' 입니다. 법을 공부하지 않은 입장에서 법조문은 딱딱하고 너무 추상적인 언어로 되어 있어 이해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런 법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설명해주니 법 공부에 대한 선입견이 줄어드네요.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함보다 해볼수 있겠다는 자신감! 요즘 어려운 역사나 경제관련 책들도 만화나 그림으로 설명하는 책들이 나오는데 그런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독학자라면 내용을 빨리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맘에 드는 부분이에요!!




다음은 '기출문제 지문 족보' 입니다. 시험에 나왔던 지문들을 제시하고 맞는지 틀린지를 맞추는 문제입니다. 특히 한 단원에 나왔던 문제들만 따로 모아 놓으니 그 단원에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핵심을 잡을 수 있겠네요.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 본 책에 돌아가서 다시 복습을 할 수 있도록 페이지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문제를 풀어보며 그 단원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법 문제에서는 이렇게 장문의 지문이 출제되고는 합니다. 따라서 지문이 옳은지 틀린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해요. 법에 대해 세세하게 공부하지 않으면 지문에서 어디가 틀렸는지 알아차리기 쉽지 않습니다. 여기에서는 틀린 지문을 제시하고 있어 옳게 고치는 연습을 할 수 있겠네요. 중요한 부분에 빨간색 글씨로 표기되어 있어 그 부분은 꼭 암기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빨간색으로 표기가 안되어 있었다면 지문 풀이 연습을 좀 더 잘할 수 있을것 같은데 조금 아쉽긴 해요. 

그리고 마지막 분권에 조문집이 나옵니다. '옳은지문 & 틀린지문'에서와 같이 일부 조문만 발췌된 것이 아니라 민법 조문 전체가 나와 있어 민법에 대해 추가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역시 법 조문은 글씨만 길게 나열되어 있어 딱딱해 보이네요. OX 문제나 옳은 지문 찾는 문제가 없었다면 조문 자체를 읽을 엄두도 못냈을 것 같아요.

그림민법 책은 민법 공부하기에 정말 좋은 책인것 같습니다. 특히나 짧은 시간에 공부해야 하는 비전공자에게 공부해야 하는 핵심만 찍어주고 있어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동영상 강의도 없이 혼자 독학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그림으로 설명하는 민법이 더욱 이해하기 편할 것 같아요. 이제 이 책으로 민법도 쉽게 공부할 수 있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